쿠팡 “소상공인 거래액 9조1800억원...관련 지원 투자 6800억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발간한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를 통해 지난해 자사 플랫폼에서 이뤄진 소상공인 거래액이 9조1800억원에 달했다고 1일 밝혔다.
쿠팡은 지난해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에 6800억원 이상을 투입·지원했다.
쿠팡은 지난해 중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로켓그로스(Rocket Growth) 서비스를 시작했다.
쿠팡은 대만 직구, 대만 로켓배송을 통해 중소상공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지원해 관련 거래 금액이 12억원을 기록했다고도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발간한 ‘2023 쿠팡 임팩트 리포트’를 통해 지난해 자사 플랫폼에서 이뤄진 소상공인 거래액이 9조1800억원에 달했다고 1일 밝혔다. 쿠팡은 지난해 소상공인의 판로개척에 6800억원 이상을 투입·지원했다. 쿠팡에 입점한 매출 30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20만명을 넘어섰다.
임팩트 리포트는 쿠팡이 소상공인 파트너와 고객, 직원들과의 동반성장을 추구하면서 우리 사회에 끼친 긍정적 영향을 데이터로 정리한 보고서다. 소상공인·고용 창출·근로자 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쿠팡의 사회적 기여를 분석했다.
쿠팡은 지난해 중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로켓그로스(Rocket Growth) 서비스를 시작했다. 로켓그로스는 중소상공인도 로켓배송을 통해 제품을 배송할 수 있는 물류 서비스다. 기존 판매자배송은 주문 후 배송 기간이 2일 이상 소요되지만, 로켓그로스는 로켓뱃지를 달고 당일·익일 로켓배송이 가능하다.
쿠팡은 “로켓그로스를 이용하는 판매자 중 대기업이 아닌 중소상공인 파트너는 1만2000명 이상으로서, 전체 로켓그로스 판매자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쿠팡과 손 잡은 쿠팡 PB 중소제조사는 지난 1년간 매출이 29% 증가했는데, 이는 전국 소상공인 매출 성장률인 12%와 쿠팡 전체 매출 성장율인 26%를 웃도는 수치였다. 중소제조사는 지난해 상반기 1만4000개 이상의 품목을 쿠팡에 공급했는데, 이는 2021년 대비 137% 증가한 것이다.
쿠팡은 대만 직구, 대만 로켓배송을 통해 중소상공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지원해 관련 거래 금액이 12억원을 기록했다고도 밝혔다. 대만 직구, 대만 로켓배송은 쿠팡이 물류, 통관, 대만 현지 고객 배송 등 해외 판매로 인해 발생하는 사항을 소상공인 대신 처리해준다.
쿠팡은 “번역, 마케팅, 해외 통관, 해외 배송비 등 걸림돌이 쿠팡으로 간편해 국내 소상공인들은 자사 제품의 경쟁력 강화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해외 진출이라는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했다”고 설명했다.
쿠팡은 자사의 고용 창출 능력도 강조했다. 쿠팡에 따르면 이 회사는 국내 고용 3위 기업으로, 지난해 상반기 기준 6만명 이상 고용했다고 밝혔다. 이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다음으로 많은 사람을 고용한 것이다. 고용 인원 가운데 2만명은 19~34세 청년이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