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32인에 물었다…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는 [신년특집-가요]

황미현 기자 김민지 기자 고승아 기자 안태현 기자 2024. 1. 1. 09: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M엔터테인먼트(041510)에서 7년 만에 새롭게 내놓은 보이그룹 라이즈(RIIZE)가 2023년 화려한 데뷔를 한 가운데, 대중가요 전문가들이 뽑은 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팀)으로 선정됐다.

다른 가요 관계자들은 "올 해 데뷔했지만, 뉴진스만큼 주목받는 남자 신인이었다" "기본기가 탄탄한 실력과 비주얼, SM의 다양하고 뛰어난 음악적 프로듀싱 역량으로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팀" "이 그룹의 성공 여부에 따라 가요계 판도가 바뀔 수 있을거라 예상하기에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한다" 등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라이즈 5표로 당당 1위
스트레이 키즈·뉴진스 공동 2위
SM 신인 그룹 라이즈(RIIZE)의 성찬(왼쪽부터)과 승한, 소희, 원빈, 쇼타로, 은석, 앤톤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뉴스1) 황미현 김민지 고승아 안태현 기자 = SM엔터테인먼트(041510)에서 7년 만에 새롭게 내놓은 보이그룹 라이즈(RIIZE)가 2023년 화려한 데뷔를 한 가운데, 대중가요 전문가들이 뽑은 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팀)으로 선정됐다.

뉴스1은 최근 대중가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설문에는 가요 기획사 관계자 총 32명이 참여했으며, 한 명 당 1팀(명)을 선정해 그 이유를 밝혔다. 그 결과 라이즈가 총 5표를 획득하면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9월4일 데뷔한 라이즈는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가 7년 만에 새롭게 내놓은 7인조 보이그룹으로,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가 사퇴하고 SM이 'SM 3.0' 시대를 시작하면서 제작한 첫 그룹이라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라이즈는 싱글 1집 '겟 어 기타'(Get A Guitar)가 초동(발매 후 첫 일주일 판매량) 101만6849장을 기록하면서, 데뷔와 동시에 '밀리언셀러'에 등극했다.

또한 데뷔곡 '겟 어 기타'는 멜론 일간·주간·월간 차트 16위에 올라 올해 데뷔 그룹 중 최고 순위를 기록함은 물론, 스포티파이 3000만 스트리밍 돌파, 아이튠즈 톱 송 차트 1위 및 전 세계 20개 지역 톱10, 애플뮤직 10월 월간 차트 대한민국 인기곡 톱20 1위, 중국 QQ뮤직 한국 음악 주간 차트 2주 연속 1위 등 국내외 차트에서 괄목할만한 성적을 냈다.

라이즈는 데뷔와 동시에 빌보드, 롤링스톤, 버라이어티, 포브스, 블룸버그 등 해외 음악 및 경제 매체들의 주목도 받았다. 또한 최근 발표된 미국 그래미닷컴의 '2023년을 강타한 K팝 곡 15'에 '겟 어 기타'가, 영국 NME의 '2023년 베스트 K팝 곡 25'에 '겟 어 기타'의 수록곡 '메모리스'(Memories)가 포함되며 글로벌 인기를 엿볼 수 있게 했다.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라이즈는 '2023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2023 마마 어워즈'에서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라이즈 성찬(왼쪽부터)과 쇼타로, 은석, 원빈, 소희, 앤톤 ⓒ News1 권현진 기자

라이즈를 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로 꼽은 한 가요 관계자는 "적절한 화제성과 음악으로 스타트를 잘 끊었고 내년 시장에서 본격적인 활동과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이유를 밝혔다.

다른 가요 관계자들은 "올 해 데뷔했지만, 뉴진스만큼 주목받는 남자 신인이었다" "기본기가 탄탄한 실력과 비주얼, SM의 다양하고 뛰어난 음악적 프로듀싱 역량으로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되는 팀" "이 그룹의 성공 여부에 따라 가요계 판도가 바뀔 수 있을거라 예상하기에 가장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한다" 등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 설문에서는 라이즈에 이어 뉴진스와 스트레이 키즈가 각각 4표를 받아 공동 2위에 올랐다. 이 외에 베이비몬스터와 아이브는 각각 2표씩 얻었다. NCT 드림, 권은비, 르세라핌, 블랙핑크, 비오, 싸이커즈, '아랜드2' 프로젝트 그룹, 에스파, 유나이트, 윤미래, 제로베이스원, 캣츠아이, 키스오브라이프, 피프티 피프티, 휘브 등은 1표 획득했다. △ 2024년 가장 기대되는 가수

라이즈(5표)/ 뉴진스(4표)/ 스트레이 키즈(4표)/ 베이비몬스터(2표)/ 아이브(2표)/ NCT 드림, 권은비, 르세라핌, 블랙핑크, 비오, 싸이커즈, '아이랜드2' 프로젝트 그룹, 에스파, 유나이트, 윤미래, 제로베이스원, 캣츠아이, 키스오브라이프, 피프티 피프티, 휘브(이상 1표)

△ 설문에 응한 대중음악 관계자 32명(가나다순)

고기호 총괄이사(인넥스트트렌드) 김상호 대외협력이사(JYP엔터테인먼트) 김숙경 이사(젤리피쉬엔터테인먼트) 김용습 본부장(FNC엔터테인먼트) 김지원 CRO(SM엔터테인먼트) 김진우 대표(RBW) 박무성 사장(위에화엔터테인먼트) 박장근 총괄 프로듀서(원헌드레드) 방윤태 대표(웨이크원) 방재혁 이사(KQ엔터테인먼트) 양문영 이사(YG엔터테인먼트) 양현옥 본부장(씨제스엔터테인먼트) 어시용 이사(티오피미디어) 연한준 이사(생각엔터테인먼트) 우청림 본부장(울림엔터테인먼트) 원근연 이사(마루기획) 위명희 대표(위엔터테인먼트) 이동형 대표(어비스컴퍼니) 이성용 이사(앳에어리어) 이용환 이사(더블랙레이블) 이인규 본부장(안테나) 이종현 대표(슈퍼벨컴퍼니) 이지현 본부장(스타쉽엔터테인먼트) 이해종 이사(DSP미디어) 임승채 부사장(WM엔터테인먼트) 전승휘 부사장(큐브엔터테인먼트) 전홍준 대표(어트랙트) 정진호 실장(하이브) 최성필 부사장(IST엔터테인먼트) 최수리 본부장(브랜뉴뮤직) 타이거JK 대표(필굿뮤직) 황상훈 이사(C9엔터테인먼트)

taehy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