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춘문예] 청춘들이 뚫고 가는 현실, 생의 대목… 밀도 있고 절묘하게 포착
각자도생이 절실한 시절이다. 응모작에도 각고의 시간을 건너 살아남은 말들로 빚어낸 발화가 많이 보였다. 자기 앞의 현실을 헤쳐 가는 시적 도생들을 곰곰 읽으며 시조의 신춘을 열어젖힐 작품을 가려봤다.
끝까지 겨룬 응모작은 ‘로댕의 손’ ‘버거’ ‘데칼코마니’ ‘조우’ ‘마법상점’ ‘스마일 점퍼’ 등이었다. ‘로댕의 손’ ‘버거’ ‘데칼코마니’ 등은 발랄하고 활달한 상상력을 정형에 조화롭게 녹여 담는 신선한 시적 언술을 보여줬다. ‘조우’ ‘마법상점’ 등은 당면한 현실의 문제들을 안정감 있게 갈무리하는 형식 운용이 듬직했다. ‘스마일 점퍼’는 이들을 아우르는 시적 언술과 정형의 넓은 보폭 등의 면에서 두드러졌다. 동봉 작품들에서 펼쳐 보이는 다양한 상상력의 개진도 이후를 기다리게 한다는 점에서 당선작으로 올린다.
‘스마일 점퍼’는 이 시대 청춘들이 뚫고 가는 현실의 난도 같은 것들을 포착하는 밀도와 내성이 단단한 작품이다. 높이뛰기의 두려움인 ‘높이’와 글쓰기의 어려움인 ‘깊이’를 교차하고 중첩하며 ‘끝없이 닿 중’인 생의 대목들을 절묘하게 잡아냈다. ‘끝 간 데’까지 넘는 최고라도 그것을 다시 넘어야 사는 높이뛰기나 ‘죽었던 문장을 혀끝으로 몰고 가’야 하는 글쓰기나, 각자 삶에서의 도생임을 충실히 새기고 있다. 진술 과잉으로 비친 이전의 쓰기에서 압축과 비유 등으로 깊이를 파고든 숙련의 시간이 짚인다. 이후도 ‘평생을 바치는 것’ 그 너머의 ‘너머’를 향해 시조의 이름으로 계속 나아가기를 바란다.
조우리씨에게 축하와 기대를 모아 보낸다. 다시금 응모작 준비에 들어서는 도전자들의 높이뛰기에도 바람을 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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