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수출 통제 늘어날 수도"…한국기업의 투자 전략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중 경쟁으로 촉발된 각종 수출 통제에 어떻게 대응할지 이게 올해 우리 경제에 큰 과제였습니다.
렉슨 류 회장은 강도 높은 통제가 계속될 것이며, 중국 역시 맞대응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국은 반도체와 배터리 핵심 광물인 갈륨과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에 올렸는데, 품목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미중 경쟁으로 촉발된 각종 수출 통제에 어떻게 대응할지 이게 올해 우리 경제에 큰 과제였습니다.
앞으로는 어떤 전략을 택해야 할지, 세계적 자문그룹의 조언을 워싱턴 남승모 특파원이 들어봤습니다.
<기자>
트럼프 집권 시기 화웨이 등 특정 기업에만 적용됐던 대중 수출 규제.
하지만, 지난해 10월 이후 개별 기업을 넘어 첨단 기술 전반으로 확대됐습니다.
[제이크 설리번/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지난 9월) : 수출 통제에 있어, 주요 기술들에서 경쟁국들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유지한다는 오랜 전제를 다시 생각해야 합니다.]
대중 의존도가 큰 우리 기업들의 시련을 알리는 신호탄이었습니다.
앞으로는 어떨까?
백악관 인도 태평양 전략을 꿰뚫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아시아그룹을 찾았습니다.
켐벨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가 설립한 자문회사입니다.
렉슨 류 회장은 강도 높은 통제가 계속될 것이며, 중국 역시 맞대응에 나설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중국은 반도체와 배터리 핵심 광물인 갈륨과 흑연을 수출 통제 대상에 올렸는데, 품목이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렉슨 류/아시아그룹 회장 : 미국과 다른 많은 정부가 첨단 기술 부문을 훨씬 더 신중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기업들에게 다른 종류의 결정을 내리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중국 내 한국 반도체 공장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습니다.
[렉슨 류/아시아그룹 회장 : (반도체뿐 아니라) 다른 첨단 기술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질 것이고, 기업들은 다른 곳에 투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 바이오 같은 다른 첨단 분야도 중국 투자는 피하라는 것입니다.
서구 기업들은 멕시코, 베트남 등을 선택하고 있다고 제시했습니다.
또 한미일 정상이 합의한 캠프 데이비드 선언은 안보에 국한된 게 아니라며, 한국이 첨단 기술과 산업 등 경제 분야에서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영상취재 : 박은하, 영상편집 : 오노영)
남승모 기자 smnam@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담대·머그샷·육아휴직…새해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
- 대낮 도심에 미사일…러, 우크라 반격에 "집속탄" 주장
- "아빠 새집 청소하고 올게"…원룸 화재로 5살 아들 참변
- '10억 육박' 게시글 분석하니…SNS로 본 올해의 키워드
- '수출 1조' 불티난 라면…"여기가 성지" 이색 장소 인기
- 다시 만난 사장님들 "손님 덕에 버텨…새해엔 나아지길"
- 김정은 "남북, 동족 아닌 교전 관계…통일은 성사 불가"
- 갈등, 충돌, 대치…2023년 정치권 달군 '말말말'
- [Pick] '영하 50도' 비행기 바퀴 칸에 숨더니…목숨 건 밀항
- '푸바오 할부지' 향한 도 넘은 악플…에버랜드 "지나친 비난, 삭제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