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위기의 시대…올해는 ‘몰입’해볼까, EBS1 ‘지식채널 e’
최민지 기자 2023. 12. 31. 19:33
<도둑맞은 집중력>은 2023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뜨겁게 달군 책이다. 이 책을 읽고 SNS 사용을 중단하거나 휴대전화를 멀리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인터넷 기기와 온라인 세상에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기 위함이었다. 그만큼 인간의 집중력은 위기를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BS 1TV <지식채널 e>는 새해 첫 방송 주제로 ‘몰입’을 택했다. 깊이 빠지는 상태를 뜻하는 몰입의 다양한 면면을 분석한다. 방송은 총 5부로 구성됐다.
1일 방송되는 1부 ‘사라지고 있다’는 변화한 영상 시청 형태를 다룬다.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1명당 쇼트폼 콘텐츠(1분 이내의 짧은 영상)에 월평균 46시간29분을 쓴다고 한다. 짧은 영상 10편은 봐도 긴 영상 1편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2부 ‘비행기 모드’에서는 휴대전화의 비행기 모드를 이용해 무수한 알림과 정보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탐구한다. 이어지는 3~5부에서는 몰입의 의미를 알아보고 비법을 듣는다. ‘몰입’ 시리즈는 오는 29일까지 매주 월요일 밤 12시55분 방송된다.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단독]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 지지율 올려 이재명 공격 계획”
- “아들이 이제 비자 받아 잘 살아보려 했는데 하루아침에 죽었다”
- 최현욱, 키덜트 소품 자랑하다 ‘전라노출’···빛삭했으나 확산
- 수능문제 속 링크 들어가니 “김건희·윤석열 국정농단 규탄” 메시지가?
- 윤 대통령 ‘외교용 골프’ 해명에 김병주 “8월 이후 7번 갔다”···경호처 “언론 보고 알아
- 이준석 “대통령이 특정 시장 공천해달라, 서울 어떤 구청장 경쟁력 없다 말해”
- “집주인인데 문 좀···” 원룸 침입해 성폭행 시도한 20대 구속
- 뉴진스 “민희진 미복귀 시 전속계약 해지”…어도어 “내용증명 수령, 지혜롭게 해결 최선”
- 이재명 “희생제물 된 아내···미안하다, 사랑한다”
- ‘거제 교제폭력 사망’ 가해자 징역 12년…유족 “감옥 갔다 와도 30대, 우리 딸은 세상에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