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 위기의 시대…올해는 ‘몰입’해볼까, EBS1 ‘지식채널 e’

최민지 기자 2023. 12. 31. 19: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둑맞은 집중력>은 2023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뜨겁게 달군 책이다. 이 책을 읽고 SNS 사용을 중단하거나 휴대전화를 멀리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다. 인터넷 기기와 온라인 세상에 빼앗긴 집중력을 되찾기 위함이었다. 그만큼 인간의 집중력은 위기를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EBS 1TV <지식채널 e>는 새해 첫 방송 주제로 ‘몰입’을 택했다. 깊이 빠지는 상태를 뜻하는 몰입의 다양한 면면을 분석한다. 방송은 총 5부로 구성됐다.

1일 방송되는 1부 ‘사라지고 있다’는 변화한 영상 시청 형태를 다룬다.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1명당 쇼트폼 콘텐츠(1분 이내의 짧은 영상)에 월평균 46시간29분을 쓴다고 한다. 짧은 영상 10편은 봐도 긴 영상 1편을 제대로 보지 못한다고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2부 ‘비행기 모드’에서는 휴대전화의 비행기 모드를 이용해 무수한 알림과 정보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탐구한다. 이어지는 3~5부에서는 몰입의 의미를 알아보고 비법을 듣는다. ‘몰입’ 시리즈는 오는 29일까지 매주 월요일 밤 12시55분 방송된다.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