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엔 원재료 가격 증가하면 납품단가도 올리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새해부턴 납품 상품의 원재료 가격 등락 폭이 커지면 납품 대금을 조정해야 한다.
원재료 가격이 치솟아도 원청기업이 납품 대금을 유지해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하청기업이 그대로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주요 원재료(비용이 하도급 대금의 10% 이상인 원재료) 가격이 원청기업과 하청기업이 10% 이내에서 협의해 정한 기준 비율보다 큰 폭으로 오르내리면 그 변동분에 연동해 납품대금을 조정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 변동 기준' 계약서 명시 의무
기준보다 변동폭 크면 납품대금 조정해야
가격 상승분 하청이 떠안던 부담 줄어들 듯
새해부턴 납품 상품의 원재료 가격 등락 폭이 커지면 납품 대금을 조정해야 한다. 원재료 가격이 치솟아도 원청기업이 납품 대금을 유지해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하청기업이 그대로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4년 1월 1일 '납품대금 연동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31일 밝혔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주요 원재료(비용이 하도급 대금의 10% 이상인 원재료) 가격이 원청기업과 하청기업이 10% 이내에서 협의해 정한 기준 비율보다 큰 폭으로 오르내리면 그 변동분에 연동해 납품대금을 조정하도록 하는 제도다.
예를 들어 원청기업과 하청기업이 합의한 기준 비율이 5%인데 주요 원재료 가격이 6% 상승할 경우 6%만큼 납품 대금을 올려야 한다. 기존에는 원재료 가격이 크게 올라도 원청기업이 납품 대금을 올려주지 않아 원재료 가격 상승분을 고스란히 하청기업이 떠안는 문제가 되풀이됐다. 중기부는 "납품대금 연동제가 이런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원·하청 기업 사이에 계약 당시 예견할 수 없는 가격 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해 공급망 안정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납품대금 연동제가 시행되면서 원청기업과 하청기업은 계약서를 작성할 때 기준 비율을 합의해 밝혀야 한다. 원청기업이 연동에 관한 사항을 적지 않고 계약서를 발급하면 1,000만 원의 과태료, 벌점이 부과된다. 또한 원청기업이 연동제 적용을 부정한 방법으로 회피할 경우 최대 5,000만 원의 과태료 및 벌점이 부과될 수 있다.
다만 1억 원 이하 소액 계약, 90일 이내 단기 계약, 원청기업과 하청기업이 연동하지 않기로 합의한 경우 등에는 적용을 받지 않는다. 중기부는 이런 예외를 악용해 '납품대금 미연동 합의 강요' 등이 없도록 납품대금 연동제 익명 제보 센터를 운영한다. 문제가 발생하는 업종 및 기업군을 대상으로 특별 직권 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정기환 중기부 상생협력정책관은 "2024년에는 납품대금 연동제의 현장 안착을 위해 연동 계약 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탈법행위에 대해서는 현장 관리·감독을 강화해 일벌백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무 기자 allclear@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6년 무료예식' 신신예식장 대표 "가난한 예비부부를 위한 제야의 종 울릴 것"
- "여자랑 같이 있었잖아"...이승연 父, 53년 전 과오에 눈물 ('아빠하고 나하고')
- 잠을 푹 자려면 커피는 오전 10시 30분 전에 한 잔만
- 김국진♥강수지, 새해에 2세 갖나..."기막힌 일 보게 될 것" ('조선의 사랑꾼')
- 악플 시달리는 푸바오 할아버지...에버랜드가 입장문까지 낸 까닭은
- "소임 다한 故이선균,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한국영화감독조합의 추모 [전문]
- "김치! 참치! 꽁치!" 신신예식장 '깜짝 주례' 선 한덕수 총리 [포토]
- 와르르 무너진 콘서트 무대... 송가인 "광주 꼭 가겠다" 사과
- 루쉰에서 서태지까지… 73년생 한동훈 '여의도 사투리' 탈피할까
- 미국 뚫었던 중국 정찰풍선, 알고보니 미 통신사 네트워크 이용 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