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영동 많은 눈...갑진년 첫 해돋이는 구름 사이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계묘년의 마지막 날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눈비와 함께 저문다.
31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저기압이 한반도를 통과하며 수도권과 강원 등에 폭설이 온 데 이어 이날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나 비가 내렸다.
1일 낮부터 늦은 오후 사이 제주에, 그날 밤부터 2일 오전까지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에는 0.1㎜ 미만 빗방울이나 0.1㎝ 미만 눈발이 날릴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해 첫 일출 예상 시간 7시 36~47분
계묘년의 마지막 날은 전국이 흐린 가운데 눈비와 함께 저문다. 영동지방과 산지에는 최대 15㎝ 이상의 눈도 쏟아진다. 갑진년의 첫 해돋이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볼 수 있지만 동해안과 제주에는 구름이 낮게 끼어 시야를 가린다.
31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저기압이 한반도를 통과하며 수도권과 강원 등에 폭설이 온 데 이어 이날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이나 비가 내렸다. 충청권과 전라권 일부는 저녁까지, 제주는 밤까지, 영동지방과 경북 북부 동해안은 1월 1일 새벽까지 강수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간 뒤에도 후면을 따라 찬 공기가 유입돼 영동 중·북부는 새해 첫날 오전부터 밤 사이 많은 눈이 내릴 수 있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 동부, 충북 북부, 전북 동부, 경북 북부 내륙·북동 산지, 제주 산지 등에서 1~3㎝다. 강원권은 이보다 많아 1일 새벽까지 내륙과 중·남부 동해안 1~5㎝, 북부 동해안 5~10㎝(많은 곳 15㎝ 이상), 산지 5~15㎝(북부 산지 많은 곳 20㎝ 이상) 등이다. 비로 내릴 시 예상 강수량은 대체로 5㎜ 안팎이고, 강원 산지·동해안은 5~15㎜다.
1일 낮부터 늦은 오후 사이 제주에, 그날 밤부터 2일 오전까지 경기 동부와 강원 내륙·산지에는 0.1㎜ 미만 빗방울이나 0.1㎝ 미만 눈발이 날릴 수 있다. 이틀간 강수가 이어지면 빙판길과 도로 살얼음이 생길 수 있어 보행이나 운전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계묘년의 마지막 해넘이는 전국적으로 하늘이 흐려서 구름이 엷어지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보기 어렵다. 동해안과 제주는 해상으로 낮은 구름이 유입돼 2024년 첫 해맞이도 쉽지 않지만 그 밖의 전국 대부분 지역은 맑거나 구름 많은 날씨가 예보됐다. 구름 사이로라도 일출 감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출 예상 시간은 오전 7시 36~47분으로 지역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
새해 첫날은 중국 북동 지방에서 동해상으로 이동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지고, 2일은 강원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이 대체로 흐릴 예정이다.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조금 높지만 경기 북부와 강원 내륙·산지는 1일 아침에 영하 5도 이하로 내려간다.
전국 1일 최저 기온은 영하 7도~영상 4도, 최고 기온은 4~11도다. 2일은 최저 영하 2도~영상 5도, 최고 2~12도다.
최나실 기자 verite@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6년 무료예식' 신신예식장 대표 "가난한 예비부부를 위한 제야의 종 울릴 것"
- 잠을 푹 자려면 커피는 오전 10시 30분 전에 한 잔만
- "여자랑 같이 있었잖아"...이승연 父, 53년 전 과오에 눈물 ('아빠하고 나하고')
- 악플 시달리는 푸바오 할아버지...에버랜드가 입장문까지 낸 까닭은
- "소임 다한 故이선균, 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한국영화감독조합의 추모 [전문]
- "김치! 참치! 꽁치!" 신신예식장 '깜짝 주례' 선 한덕수 총리 [포토]
- 와르르 무너진 콘서트 무대... 송가인 "광주 꼭 가겠다" 사과
- 루쉰에서 서태지까지… 73년생 한동훈 '여의도 사투리' 탈피할까
- 청약통장 없어도 ‘내 집 마련’ 도전... '줍줍' 무순위 청약 길잡이
- 미국 뚫었던 중국 정찰풍선, 알고보니 미 통신사 네트워크 이용 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