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안 먹는 것도...혈당 치솟게 하는 의외의 원인
혈당을 치솟게 하는 것 하면 사탕이나 케이크를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이렇게 당분이나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 이외에도 혈당을 올리는 것들이 있다. 생활 방식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혈당 수치가 변화될 수 있지만 이런 데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이 드물다. 건강·정보 매체 '액티브비트(activebeat)' 등의 자료를 토대로 혈당을 증가시키는 의외의 원인에 대해 알아봤다.
아침식사 건너뛰기=아침식사를 충분히 먹지 못하거나 아예 먹지 않으면 혈당에 나쁜 영향을 준다. 과체중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침식사를 건너뛴 날에는 식사를 한 날보다 점심식사 몇 시간 후에 측정한 혈당 수치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침을 먹지 않은 남성은 당뇨병 위험이 21% 높았다.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든 음식으로 아침을 꼭 챙겨먹는 게 혈당 관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수면 부족=수면이 부족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혈당 수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미국 국립수면재단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포도당을 대사화하는 능력에 영향을 준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에 잠을 6일 동안 밤에 4시간만 자게 했더니 포도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40% 떨어졌다. 이럴 경우 노인들은 당뇨병 발병 위험에 처하게 된다.
인공 감미료=이스라엘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가짜 당분도 혈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혈당을 올리는 식품 중 하나로 꼽혔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인공 감미료는 설탕보다 혈당을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분 섭취 부족=체내 수분이 떨어지면 혈당인 더욱 농축돼 고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혈당이 되면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되며 이는 수분 부족 증상을 더 가속화시킨다.
지방성 음식=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에도 유의해야 한다. 음식의 지방 양에 따라 혈당이 증가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지방성 식품과 비슷한 성분을 지닌 지방이 많이 든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6시간 후에 당분이 든 음료를 마셨을 때 처음에 지방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당이 3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는 혈중 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으로부터 당분을 제거하는 신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담배=연구에 의하면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은 췌장에서 분비되는 글루카곤 및 인슐린에 영향을 미쳐 혈당을 비정상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다.
몇 가지 약=염증과 천식 치료에 쓰이는 스테로이드 제제는 혈당을 치솟게 할 수 있다. 이외에 혈당에 영향을 주는 약으로는 항우울제, 이뇨제, 비 충혈 제거제, 피임약 등이 있다. 당뇨 환자는 새로운 약을 복용할 때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야 한다.
감염=감기나 독감을 일으키는 감염이나 요로 감염 등은 혈당 수치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감염에 대응해 신체에서 분비되는 세균 퇴치 화학 물질의 영향 때문이다.
생리 주기=여성들은 생리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따라 혈당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당뇨가 있는 여성들은 생리 때가 다가오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덜 민감해지고 이로 인해 당 수치가 더 올라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생리가 다가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더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기상 이변=혈당이 온도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변화할 수 있다. 기온이 너무 낮거나, 더우면 당뇨 관리에 지장을 준다. 당뇨 환자들은 신체가 열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열기가 인체 체계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줘 당뇨 환자들의 혈당이 오를 수도 있는 반면, 다른 환자들 중에는 혈당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 기온이 너무 높으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포도당 흡수를 향상시켜 혈당을 떨어지기도 한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 접촉 안 했는데... 왜 성병에 걸렸을까? - 코메디닷컴
- "속도위반 임신에 학력차?"...고졸 여성이 대졸의 2배 - 코메디닷컴
- "가족이 죽으면 어쩌지?" 갑자기 끔찍한 생각...대체 왜? - 코메디닷컴
- "아래? 중간?" 치약 짜는 습관으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데오도란트가 장에?"...몸속 발견돼 기이한 것들, 뭐길래 - 코메디닷컴
- "건강식 먹으면 살 안쪄?"...좋은 음식도 부작용, 뭐가 있나 - 코메디닷컴
- "윗몸 일으키기 하지 마라" 허리 아픈 중년에 최악, 왜? - 코메디닷컴
- "내가 잘못했나"...교묘히 나를 이상하게 만드는 사람, 누구? - 코메디닷컴
- 자꾸 뱃살 꼬집고 엉덩이 만진다면... "자기 몸매 집착 신호?" - 코메디닷컴
- "일주일 3잔" 男보다 女가 '이것' 더 마셔야 하는 이유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