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전성기 탁재훈 대상-나눠가진 참가상, 미식랭스타상이 뭐죠[SBS 연예대상①]

서유나 2023. 12. 31. 07:3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3 SBS 연예대상’ 생중계 캡처
‘2023 SBS 연예대상’ 생중계 캡처
‘2023 SBS 연예대상’ 생중계 캡처

[뉴스엔 서유나 기자]

"대상 탁재훈"이라는 발표를 하기까지 '2023 SBS 연예대상'이 인심 좋게 독특한 이름의 참가상들을 나눔했다.

12월 30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2023 SBS 연예대상'에서는 탁재훈이 많은 이들이 예상한 대로 이상민, 서장훈, 유재석, 김종국, 이현이, 신동엽이라는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대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날 탁재훈은 대상 발표에 앞서 '2022 SBS 연예대상'에서 본인이 수상했던 프로듀서상의 시상자로 나섰다. MC 이상민이 이런 탁재훈을 두고 "SBS 연예대상 MC에게는 대상을 주지 않는 것 같다며 저에게 MC 자리를 넘겼다"고 하자, 탁재훈은 "작년 MC를 봤지만 MC에는 1도 신경을 안 썼다. 오로지 대상을 좇고 있었다. 유재석 씨가 대상을 받아갔잖나. 그래서 저는 실신한 걸로 알고 있다"고 너스레 떨었다.

이어 프로듀서상 수상자 발표를 앞두고 신동엽을 주축으로 참석자들이 "한 번 더!"를 외치자 "저한테 주신 PD분들이 올해 다 나가셨다고 하더라. 다시 받는 건 조금 무리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센스 있게 받아쳐 웃음을 유발했다.

생방송에서도 어김없이 위트있는 입담을 뽐낸 그는 결국 3수 끝에 대상 수상자에 등극했다. 탁재훈은 "멋진 상을 저에게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사실 제가 어제까지 '미우새' 나왔던 많은 분들이나 '돌싱포맨'에 있었던 분들이나 이 자리 계신 분 그 누가 받아도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수상 소감을 준비하지 않고, 마음 비우고, 오늘도 저 자리에 앉아 재밌게 연예대상을 즐기고 있었다"고 밝혔다.

고마운 사람들에게 인사하며 어느새 눈시울을 붉힌 탁재훈은 "1994년도 27살 때 등촌동홀에서 처음 솔로 데뷔하고, 정확히 SBS에서 30년 만에 이런 큰 상을 받아보게 됐다"면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제 주위에서 저를 응원해주신 분들, 무엇보다 여기 나와 주신 옛 동료분들, 현재 동료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아마 이 시상엔 관심 없을 두 자녀에게도 감사드린다"고 마음을 전했다.

탁재훈의 감동이 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번 대상이 'KBS의 저주' 이후 약 16년 만에 찾아온 제2의 전성기이기 때문. 2007년 KBS 연예대상에서 대상을 받으며 제1의 전성기를 맞았던 탁재훈은 그뒤 출연 중이던 프로그램들이 줄줄이 폐지되고 하차하게 되며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작년 역시 뛰어난 활약상을 보여줬으나 프로듀서상을 수상하며 주춤했던 탁재훈에게 드디어 찾아온 봄날에 많은 동료들이 축하의 박수를 보냈다.

한편 탁재훈이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기까지의 시간이 길고 길었던 만큼, '2023 KBS 연예대상' 대상 발표까지도 길고 길었다. '2023 SBS 연예대상'은 이날 핫이슈상, 신스틸러상, 명예사원상으로 시작해 숏클립 최다 뷰상, 에코브리티상, 골든 솔로상, 미식랭스타상 등 뜻풀이를 들어야만 알 수 있는 난해한 이름의 상들을 남발했다. 심지어 '골 때리는 그녀들'을 위해선 푸스카스상, 야신상, 센추리클럽상이라는 상까지 따로 만들어 시상했다.

지난 2021년 SBS 예능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한 장동민은 "탁재훈 형 신스틸러상 받지 않았나. 삐칠까 봐 주는 상. SBS는 상 주는 게 너무 추잡스럽다. 없는 상 억지로 만들어준다"고 거침없이 디스한 바 있다. 또 SBS는 2021년 대상을 기대하던 지석진에게 듣도 보도 못한 '명예사원상'이라는 상을 신설해 안겨 논란을 낳기도 했다.

물론 모두가 즐기는 축제의 장, 다같이 열심히 한 한해를 보상받으며 두손 무겁고 행복하게 돌아가는 것도 좋지만 시상식의 권위를 생각하면 이같은 상 남발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다.

◇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리스트

▲대상=탁재훈(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프로듀서상=지석진(런닝맨) ▲올해의 프로그램상=런닝맨 ▲여자 최우수상= 이지혜(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강심장 리그) ▲남자 최우수상=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여자 우수상=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남자 우수상=오상진(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손대면 핫플-동네멋집) ▲베스트 팀워크상=덩치 서바이벌-먹찌빠 ▲센추리클럽상=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골 때리는 그녀들) ▲야신상=키썸(골 때리는 그녀들) ▲푸스카스상=김승혜(골 때리는 그녀들) ▲미식랭스타상=박나래(덩치 서바이벌-먹찌빠, 순정파이터) ▲골든 솔로상= 탁재훈, 김준호, 이상민,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에코브리티상= 차인표, 류수영, 정상훈, 제이쓴(옆집 남편들-녹색 아버지회) ▲라이징 스타상=김건우, 엄지윤, 손동표 ▲베스트 커플상= 이장원 배다해(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을용 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숏클립 최다 뷰상=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명예사원상=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특별상=유정수(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신스틸러상=양세찬(런닝맨, 편먹고 공치리5, 수학 없는 수학여행) ▲핫이슈상=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2023 SBS 아들·딸 상=이상민, 이현이 ▲방송작가상 예능 부문=김세연 작가(미운 우리 새끼) ▲방송작가상 교양 부문 =오유경 작가(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작가상 라디오 부문=홍은혜 작가(러브FM 뜨거우면 지상렬) ▲라디오 DJ상= 딘딘(파워FM 딘딘의 뮤직 하이), 지상렬(러브FM 뜨거우면 지상렬) ▲신인상 스포츠·쇼·리얼리티 부문=김지은(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인기가요) ▲신인상 토크·버라이어티 부문=신기루(덩치 서바이벌-먹찌빠)

뉴스엔 서유나 stranger77@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