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호명 방송사고→MC 이상민 실수 속 빛난 ‘무관’ 유재석의 품위[SBS 연예대상②]
[뉴스엔 서유나 기자]
MC 이상민의 아쉬운 진행 능력과 실례가 될 뻔한 치명적 방송사고 속 유재석의 품위가 '2023 SBS 연예대상'을 빛냈다.
12월 30일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는 이상민, 이현이, 김지은의 진행으로 '2023 SBS 연예대상'이 생방송 진행됐다.
이날 '2023 SBS 연예대상'에서는 MC 이상민의 거듭된 실수와 프로그램 측의 미숙한 준비로 아쉬운 장면들이 다소 노출됐다. 이 가운데 유재석은 개인상 무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연예대상 '19관왕'만의 재치와 품위를 보여줬다.
이상민은 시작부터 실수를 했다. 시청자가 직접 뽑는 올해의 프로그램상 후보로 '런닝맨'을 소개하며 '런잉맨', '러닝맨'이라고 발음해 '런닝맨' 멤버들의 불만을 산 것. 이상민의 "생방송에서 한두 글자 틀려도 이해해달라"는 말을 "괜찮다"며 쿨하게 넘긴 유재석은 올해의 프로그램상을 노리는 포부를 대표로 밝힌 뒤 "러닝맨! 런닝맨이 아니라 러닝맨!"이라고 외치는 센스를 보여줬다.
하지만 이상민은 이후로도 '러닝맨'이라는 발음 실수를 이어갔다. 신동엽이 "'러닝맨' 좀 하지 마라!"고 다그치고 옆에서 MC 이현이가 "런! 런닝!"이라며 발음 교정을 해줄 정도. 이상민은 "미안하다. 네시간이 흐르니까 힘들다"고 변명했지만, 가장 기본적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명 발음 실수를 거듭하는 그의 MC 자질은 아쉬움을 자아냈다.
실수는 프로그램 측에서도 나왔다. 우수상 시상자로 양세찬과 함께 나선 박나래는 오상진과 배성재를 남자 우수상 수상자로 발표했는데 무대에 오른 건 오상진 한 명이었다. 잠깐의 어수선한 분위기와 오상진의 수상소감 후 이상민은 "남자 우수상 수상 호명에 실수가 있었다"고 발표했고 양세찬, 박나래는 "전달 오류가 있던 것 같다. 카드에는 배성재 씨가 있었다"고 사과했다.
양세찬과 박나래의 실수는 아니었으나 수습은 온전히 두 사람의 몫. 다행히 배성재는 이후 남자 최우수상 수상자로 호명됐고, 양세찬과 박나래는 이를 제 일처럼 기뻐하고 환호하며 찝찝한 마음을 지웠다. 배성재는 수상소감을 통해 "일단 양세찬 씨 박나래 씨 마음 불편하셨을 텐데 너무 마음 쓰지 마시라"며 대인배 면모를 뽐냈다.
2022년 SBS 연예대상 MC를 맡았던 탁재훈은 프로듀서상 시상을 하러 무대에 올라와선 이상민의 진행에 장난스럽게나마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네시간 동안 센스 있는 유머가 한 번도 안 나왔다는 것에 대해서 정말 저럴 수가 있구나 (했다)"면서 "센스 있는 유머까지 했으면 다섯시간이 넘어간다"고 반박하는 이상민에게 "대단하십니다"라고 응해 웃음을 유발했다.
이같은 아쉬운 진행 속, 시상식의 품위를 높인 건 역시 유재석이었다. 그는 예능 대부 이경규에 의해 대상 후보로 소개되며 이경규가 "네가 작년에 열아홉 번째 대상 수상이었지 않냐. 이 세상에는 아홉수라는 게 있다. 이걸 이겨낼 수 있겠냐"고 하자 "저는 아홉수보다 다음주 녹화가 더 걱정"이라는 한마디로 대상에 연연하지 않는 예능인 유재석의 품격을 드러냈다.
거기다가 "아홉수? 그거 별거 아니다. 올해 안 된다? 내년에 하면 된다. 내년에 안 된다? 그 다음해에 하면 된다. 저에겐 아직 시간이 있다. 걱정 마시라"고 덧붙이며 보여준 자신감은 '유느님'만이 가질 수 있는 애티튜드였다.
또 유재석의 센스가 돋보인 건 지석진의 프로듀서상 수상의 순간이었다. 2021년 SBS 명예사원상 수상, 2022년 대상 후보에만 이름을 올린 실질적 무관, 2023년 대상 후보 제외로 홀대 논란의 주인공이 된 지석진이 드디어 프로듀서상으로 그간의 노고를 인정받는 시간, 건강 문제로 시상식에 불참한 지석진을 대신해 무대에 오른 그는 "형이 소감을 얘기하고 싶으실 수 있지 않냐"며 즉석에서 지석진에게 전화를 걸었다. 덕분에 지석진은 "너무 감동적인 순간"이라는 진심어린 소감을 직접 남길 수 있었다.
◇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리스트
▲대상=탁재훈(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프로듀서상=지석진(런닝맨) ▲올해의 프로그램상=런닝맨 ▲여자 최우수상= 이지혜(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강심장 리그) ▲남자 최우수상=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여자 우수상=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남자 우수상=오상진(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손대면 핫플-동네멋집) ▲베스트 팀워크상=덩치 서바이벌-먹찌빠 ▲센추리클럽상=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골 때리는 그녀들) ▲야신상=키썸(골 때리는 그녀들) ▲푸스카스상=김승혜(골 때리는 그녀들) ▲미식랭스타상=박나래(덩치 서바이벌-먹찌빠, 순정파이터) ▲골든 솔로상= 탁재훈, 김준호, 이상민,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에코브리티상= 차인표, 류수영, 정상훈, 제이쓴(옆집 남편들-녹색 아버지회) ▲라이징 스타상=김건우, 엄지윤, 손동표 ▲베스트 커플상= 이장원 배다해(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을용 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숏클립 최다 뷰상=김종국(런닝맨, 미운 우리 새끼) ▲명예사원상=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 미운 우리 새끼) ▲특별상=유정수(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신스틸러상=양세찬(런닝맨, 편먹고 공치리5, 수학 없는 수학여행) ▲핫이슈상=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2023 SBS 아들·딸 상=이상민, 이현이 ▲방송작가상 예능 부문=김세연 작가(미운 우리 새끼) ▲방송작가상 교양 부문 =오유경 작가(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작가상 라디오 부문=홍은혜 작가(러브FM 뜨거우면 지상렬) ▲라디오 DJ상= 딘딘(파워FM 딘딘의 뮤직 하이), 지상렬(러브FM 뜨거우면 지상렬) ▲신인상 스포츠·쇼·리얼리티 부문=김지은(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인기가요) ▲신인상 토크·버라이어티 부문=신기루(덩치 서바이벌-먹찌빠)
뉴스엔 서유나 stranger77@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남, 브라만 입은 ♥이상화 노출에 “야!” 버럭→단속 (강나미)
- 이종석♥아이유 스타트, 혼전임신·파경→울고 웃은 스타들의 연애史[연예계 결산②]
- 이선균-女실장 카톡 공개 “불륜 NO, 이선균 불쌍 화류계 다 알아”(실화탐사대)[어제TV]
- ‘뉴욕대 입학’ 김성주 子 김민국, 폭풍성장 후 시상자 등장[MBC 방송연예대상]
- 유재석 전현무도 인정한 대상, 독이 든 성배 받든 기안84[MBC 방송연예대상①]
- 사회적 유부녀 김지민, 직접 차린 ♥김준호 생일상…반찬이 대체 몇 개야
- ‘수방사 입대’ 방탄소년단 뷔, 훈련소 포착…군복 입은 조각미남
- 전혜진 오열 속 故이선균 발인‥가족·지인 뒤로하고 영원한 안녕[종합]
- 강경준, 사업가 변신 ♥장신영 위한 특급 외조 “여보 나 샀어요”
- 겨울 바다 풍경 속 송혜교, 서 있는 뒷모습조차 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