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쑥날쑥' 대만 대선 여론조사 결과…격차 11%P vs 1.6%P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만 총통 선거를 14일 앞두고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들이 판세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들쑥날쑥해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대만 인터넷 매체 '미려도전자보'는 친미·독립 성향의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의 지지율이 친중 성향 제1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 지지율보다 11%포인트(P) 넘게 앞섰다고 전했다.
제1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의 지지율은 28.5%, 제2야당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은 18.9%를 기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1야당 국민당 초접전 결과 발표…"1.6% 앞서"
제2야당, 제1야당 앞선 결과 공표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대만 총통 선거를 14일 앞두고 발표되는 여론조사 결과들이 판세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로 들쑥날쑥해 논란이 일고 있다.
30일 대만 인터넷 매체 '미려도전자보'는 친미·독립 성향의 집권 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의 지지율이 친중 성향 제1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 지지율보다 11%포인트(P) 넘게 앞섰다고 전했다.
'미려도전자보'에 따르면 민진당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는 39.6%의 지지율로 선두를 달렸다.
제1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의 지지율은 28.5%, 제2야당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은 18.9%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이 매체가 지난 7월17일부터 진행한 101번째 조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27∼29일 유권자 1253명을 대상으로 전화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고, 95%의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2.8%P다.
약 1주일 전까지만 해도 라이 후보와 허우 후보 간 격차는 오차범위를 조금 웃돈 3%대였는데 그 격차가 급격히 커진 것이다. 격차가 갑자기 커진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반면 국민당은 미려도전자보와 전혀 다른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당은 “집전화와 휴대전화를 진행한 최신 여론 조사에서 민진당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의 지지율은 27.2%로, 국민당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의 지지율인 25.6%보다 1.6%포인트 높게 나왔다”고 밝혔다. 제2야당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은 22.4%다.
국민당은 또 “특히 휴대전화를 제외한 집전화로 진행한 수치로만 볼 때,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의 지지율은 30.2%로,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29.2%)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이 경우 제2야당 민중당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은 14.3%에 불과하다.
제2야당 민중당도 다른 버전의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민중당은 “커원저 총통·우신잉 부총통 후보 지지율이 28.7%로, 허우유이 총통·자오사오캉 부총통 후보(22.7%)를 앞섰고, 라이칭더 총통·샤오메이친 부총통 후보(31.7%)에 근접하고 있다”고 전했다.
민중당은 "내부 참고용으로 이번 여론 조사를 실시했고, 집전화와 휴대전화를 모두 사용해 1241개의 유효 샘플을 수집해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