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게 먹어도...20대때 보다 40대에 더 살이 찌는 이유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소보다 많이 먹지도 않는데 자꾸 살은 늘어만 간다.
20대 때와 똑같이 먹고 똑같이 움직이는 30대 혹은 40대는 살이 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단, 20대의 기초 대사량은 아직 크게 줄지 않아, 평범하게 먹고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살이 잘 찌지 않는다.
보통 40대 후반을 기점으로 이 시기에 이르는데, 이때 상당수의 여성들이 살이 찌는 경험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많이 먹지도 않는데 자꾸 살은 늘어만 간다. 세월과 함께 찌기만 하는 살의 원인은 무엇일까.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Web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나이가 들면서 찌는 살, 즉 나잇살에 대한 진실과 거짓을 알아본다.
체중 증가는 노화 현상의 하나다?=나이가 들면서 기초 대사량이 준다. 이는 예전만큼 칼로리를 소비하지 못하게 됐다는 의미다. 소비 안 되고 남은 칼로리는 결국 살이 된다.
20대 때와 똑같이 먹고 똑같이 움직이는 30대 혹은 40대는 살이 찔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를 달리 말하면 덜 먹고 부지런히 움직이면 20대 때의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물론 여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신진대사는 30대부터 느려진다?=아니다. 신진대사는 20대 때부터 느려지기 시작한다. 청소년기보다 하루 평균 150칼로리를 덜 소모하는 변화가 일어난다. 20대에 접어들면 우리 몸은 성장을 멈추고 세포가 노화되기 시작하는데, 이로 인해 신진대사가 떨어진다.
단, 20대의 기초 대사량은 아직 크게 줄지 않아, 평범하게 먹고 활동하는 것만으로도 살이 잘 찌지 않는다. 반면 30대 이후로는 급격히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비활동적인 생활을 오래 지속할수록 근육 부족으로 살이 잘 찌므로, 유산소 운동과 함께 꾸준한 근력 운동이 꼭 필요하다.
폐경기는 여성 체중을 증가시킨다?=월경이 끝난 여성은 폐경기로 접어든다. 보통 40대 후반을 기점으로 이 시기에 이르는데, 이때 상당수의 여성들이 살이 찌는 경험을 한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내장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데, 폐경기에 이 호르몬의 분비가 줄면 뱃살이 잘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근육량, 활동량, 대사량 등을 향상시키면 이를 극복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다.
50대는 하루 1500칼로리만 먹어야 한다?=개인차는 있지만 50대 여성은 평균 1800칼로리, 남성은 2000~220칼로리 정도 먹으면 적당하다. 자신의 평소 활동량과 기초 대사량을 고려해 얼마든지 섭취량을 조절할 수 있다.
중간 강도의 활동을 하는 사람, 즉 시간당 3~4마일(약 4.8~6.4㎞)을 가는 속도로 하루에 1.5~3마일(약 2.4~4.8㎞)을 걷는 사람이라면 대략 이 같은 권장 칼로리를 섭취하고, 3마일 이상 걷는 보다 강도 높은 활동을 하는 사람은 더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해도 된다.
나이가 들수록 식습관이 나빠진다?=나이가 들면 미각과 후각의 기능이 약해진다. 이로 인해 식욕을 잃은 사람은 살이 급격히 빠지기도 한다. 반대로 음식을 예전보다 맵고 짜게 자극적으로 먹으려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살이 찌는 원인이 된다. 살이 찌고 있다면 조미료를 과하게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자. 나이가 든 다음 시작하는 운동과 식이요법도 건강상 큰 이점을 가져다준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 접촉 안 했는데... 왜 성병에 걸렸을까? - 코메디닷컴
- "속도위반 임신에 학력차?"...고졸 여성이 대졸의 2배 - 코메디닷컴
- "가족이 죽으면 어쩌지?" 갑자기 끔찍한 생각...대체 왜? - 코메디닷컴
- "아래? 중간?" 치약 짜는 습관으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데오도란트가 장에?"...몸속 발견돼 기이한 것들, 뭐길래 - 코메디닷컴
- "건강식 먹으면 살 안쪄?"...좋은 음식도 부작용, 뭐가 있나 - 코메디닷컴
- "윗몸 일으키기 하지 마라" 허리 아픈 중년에 최악, 왜? - 코메디닷컴
- "내가 잘못했나"...교묘히 나를 이상하게 만드는 사람, 누구? - 코메디닷컴
- 자꾸 뱃살 꼬집고 엉덩이 만진다면... "자기 몸매 집착 신호?" - 코메디닷컴
- "일주일 3잔" 男보다 女가 '이것' 더 마셔야 하는 이유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