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건 심장이 싫어해?"...심혈관 망치는 '단짠' 음식들
요즘 같이 추운 겨울철, 건강관리에 더욱 힘써야 하는 것이 바로 심장이다. 보통 자기 주먹보다 약간 크고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로, 산소와 영양분을 실은 혈액을 온몸에 흐르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위해 1분에 60~80회 정도 심장 근육이 수축한다. 이렇게 중요한 심장 건강을 위해서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은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 엠디(WebMD)'가 소개한 피해야 할 심장 건강 망치는 식품에 대해 알아봤다.
설탕, 소금, 지방=소금, 설탕, 포화 지방 및 정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심장 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 심장이 걱정된다면 식단에서 이런 식품을 줄여야 한다. 전문가들은 "하지만 한 가지 나쁜 음식에 집착하기보다는 전반적인 식단 개선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말한다. 즉, 심장 건강에 좋은 과일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 저지방 유제품을 주로 섭취하라는 것이다.
베이컨=베이컨 칼로리의 절반 이상은 포화 지방에서 나온다. 포화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증가시켜 심장마비나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소금이 가득 들어있어 혈압을 높이고 심장을 더 뛰게 할 수 있다. 소금의 주성분인 나트륨은 뇌졸중, 심장병, 심부전을 유발할 수 있다. 베이컨에 첨가된 방부제도 이러한 문제와 관련이 있다.
붉은 고기=소나 돼지, 양고기 등 적색육(붉은 고기)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심장병과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는 포화 지방이 많기 때문이다. 육류를 섭취할 때도 지방이 적은 안심, 등심 등과 살코기를 먹는 게 좋다.
탄산음료=탄산음료에는 권장량보다 많은 설탕이 첨가돼 있다.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는 사람은 체중이 더 많이 늘고 비만이 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이에 따라 당뇨병, 고혈압 및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커진다.
제과류=쿠키, 케이크, 머핀은 어쩌다 먹는 간식이 돼야 한다. 이런 제과류에는 설탕이 첨가돼 있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져 심장질환 위험을 커지게 한다. 제과류의 주성분은 혈당을 치솟게 하고, 배고픔을 유발할 수 있는 흰 밀가루다. 흰 밀가루를 통밀가루로 바꾸고 설탕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버터나 쇼트닝 대신 액상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가공육=핫도그, 소시지, 살라미 등이 가공육은 심장에 가장 나쁜 종류의 육류다. 가공육에는 소금과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어 심장 건강에 좋지 않다.
백미, 파스타=흰 쌀이나 흰 밀가루로 만든 밥이나 파스타, 스낵에는 건강에 좋은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하다. 정제된 곡물은 빠르게 당으로 전환돼 신체가 지방으로 저장한다. 정제된 곡물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뱃살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질환 및 당뇨병과 관련이 있다. 현미, 귀리, 통밀과 같은 통곡물로 절반 이상을 대체하는 게 좋다.
피자=올바른 방법으로 만들면 건강에 좋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판매 피자와 냉동 피자에는 엄청난 양의 나트륨, 지방이 들어있고, 칼로리가 높아 심장마비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피자에 들어간 치즈 등에는 하루 포화 지방 제한량의 3분의 2가 들어있다. 이런 폐해를 막으려면 피자 빵은 통곡물로 만들고, 토핑으로는 채소를 되도록 많이 써야 한다.
술=하루 한두 잔의 적당한 음주는 고혈압이 있거나 심장병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중성지방이 높지 않는 한 심장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반면에 과음은 고혈압, 심부전, 뇌졸중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버터=마요네즈, 사워크림 등과 함께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것이 버터다. 포화 지방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버터를 올리브오일이나 식물성 기름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오일이나 식물성 기름에는 심장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및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 들어있다.
프렌치프라이=성냥개비처럼 가늘게 썰어 만든 감자튀김인 프렌치프라이는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나트륨 함량이 너무 높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세 번 프렌치프라이를 먹는 사람들은 일찍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감자튀김을 할 때 기름에 살짝 튀긴 뒤 올리브오일로 튀기고, 소금을 조금만 뿌리는 등의 요리법으로 나쁜 성분들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프라이드치킨=닭고기를 튀기면 건강에 좋은 닭고기에 칼로리, 지방 및 나트륨이 추가된다. 연구에 따르면 튀긴 음식은 당뇨병, 비만, 고혈압과 관련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심부전 확률을 높인다. 바삭하면서도 더 건강하게 닭고기를 먹으려면 껍질 없는 닭 가슴살을 통밀가루에 발라 튀기는 대신 굽는 게 좋다.
통조림 수프=통조림 수프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을 수 있다. 통조림 수프 한 개에는 보통 소금이 0.5g에서 1g 정도 들어있다. 이는 나트륨 양으로는 200㎎에서 400㎎에 해당한다. 이 정도의 나트륨이면 혈압을 높이고 이에 따라 심장질환과 심장마비 위험이 증가시킬 수 있다. 수프를 즐기는 가장 건강한 방법은 저염 육수로 처음부터 만드는 것이다.
아이스크림=설탕, 포화 지방이 많고, 칼로리도 높다. 지방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아이스크림과 같은 식품은 체중을 증가시킨다. 또한 중성지방이 증가해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아이스크림 대신 셔벗이나 저지방 또는 무 지방 요거트, 또는 냉동 과일 바를 먹는 게 좋다.
감자 칩=체중 증가에 가장 크게 연관돼 있는 식품 중 하나가 감자 칩이다. 포화 지방과 소금이 많이 들어있어 심장질환과도 관련이 있다. 저염 또는 저지방 감자 칩이 있지만 이 역시 공복감을 빨리 일으킬 수 있다. 감자 칩 대신 저지방 치즈를 곁들인 통곡물 크래커, 집에서 올리브오일로 만든 팝콘 등을 간식으로 먹는 게 좋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 접촉 안 했는데... 왜 성병에 걸렸을까? - 코메디닷컴
- "속도위반 임신에 학력차?"...고졸 여성이 대졸의 2배 - 코메디닷컴
- "가족이 죽으면 어쩌지?" 갑자기 끔찍한 생각...대체 왜? - 코메디닷컴
- "아래? 중간?" 치약 짜는 습관으로 성격 알 수 있다 - 코메디닷컴
- "데오도란트가 장에?"...몸속 발견돼 기이한 것들, 뭐길래 - 코메디닷컴
- "건강식 먹으면 살 안쪄?"...좋은 음식도 부작용, 뭐가 있나 - 코메디닷컴
- "윗몸 일으키기 하지 마라" 허리 아픈 중년에 최악, 왜? - 코메디닷컴
- "내가 잘못했나"...교묘히 나를 이상하게 만드는 사람, 누구? - 코메디닷컴
- 자꾸 뱃살 꼬집고 엉덩이 만진다면... "자기 몸매 집착 신호?" - 코메디닷컴
- "일주일 3잔" 男보다 女가 '이것' 더 마셔야 하는 이유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