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뭐 하자는 겁니까?" "부끄러움 못 느껴요" 아침까지 서로 직격하다가…한동훈-이재명 '어색한 상견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늘(29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이어 "여당과 야당을 이끄는 대표로서 서로 다른 점도 분명 있지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을 더 크게 보고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대표님을 처음 뵈러 온 거기 때문에 대표님의 말씀을 많이 듣고 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늘(29일) 오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인사말에서 "제가 비대위원장으로서 국민의힘을 이끈 다음에 처음 뵙게 되는 거 같다"며 "급작스럽게 취임하게 돼 굉장히 경황이 없는 상황에서 말씀을 올렸는데도 흔쾌히 일정을 잡아주셔서 대단히 고맙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한 위원장은 이어 "여당과 야당을 이끄는 대표로서 서로 다른 점도 분명 있지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한다는 공통점을 더 크게 보고 건설적인 대화를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대표님을 처음 뵈러 온 거기 때문에 대표님의 말씀을 많이 듣고 가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이재명 대표는 "대한민국을 좀 더 안전하게 지켜나가고 국민들이 더 나은 삶 살 수 있도록 책임지고, 삶 환경 개선하는 게 정치 역할이라 생각한다"며 "비록 약간 다른 입장일지라도 우리에게 주어진 책임은 이런 국민들이 맡긴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우리 민주당은 언제나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정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할 수 있는 일, 하고자 하는 일을 제안해주면 저희가 가치적으로 대립되는 게 아닌 한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어 구체적으로 이태원참사특별법과 전세사기특별법을 콕 찝어 여당의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이 대표는 이태원참사특별법에 대해 "(유가족이) 소망하는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대책이라는 걸 정치권이 외면하지 말고 그들의 소망사항 들어줄 수 있도록 협력을 해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린다. 크게 반대 안 하실 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전세사기특별법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선 구제 후 구상하는 방식에 함께 참여해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아침 각각 비상대책위원회의와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던 여야 두 대표는 서로에 대해 비판 목소리를 내기도 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은 똘똘 뭉쳐서 총선용 악법을 통과시키는 것에도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이기기만 하면 된다는 식으로 플레이 하면 우리가 민주당과 다를 게 없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 대표는 "여당이 하는 일은 오로지 야당 하는 일 반대하고 퇴장하고 거부하는 것"이라며 "대체 정부 여당은 뭘 하자는 거냐"고 직격했습니다. 그러면서 "협치는 아예 마인드에 없는 것 같다"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아침까지 서로를 향해 직격을 날리다 만난 여야 대표의 첫 회동 현장, 영상에 담았습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이찬수 / 구성 : 진상명 / 편집 : 김복형 / 제작 : 디지털뉴스제작부)
진상명 PD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삐뚤빼뚤 서툰 글씨로…엘리베이터 붙여 놓은 메시지에 '훈훈'
- "기내식 먹기 전 닦아주세요"…승무원 꼽은 가장 더러운 곳은?
- [영상] 진화하는 MZ 조폭…"우리만 믿고 따라오면 돈 벌 수 있어" 400억 원 가로챈 수법은?
- 올해도 찾아온 익명 기부천사…천안 청룡동에 9천900만 원 기부
- [Pick] 여성 뒤에 붙더니 발 스윽…운동화에서 쏟아진 '불법 촬영물 3년 치'
- 식약처 "여에스더 운영 쇼핑몰, 일부 부당 광고 확인"
- [뉴스딱] 인천공항 주차장 오더니 공항철도로 휙…이런 차 노렸다
- '백기' 든 인질 3명 살해…"오인 사격, 완전한 임무 실패"
- "병사들 죽어가는데"…러 유명 인사들 '반나체 파티' 여론 뭇매
- 술 시키곤 "저희 미성년자예요"…자영업자만 '한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