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한화오션, 삼성重에 '컨선 블록' 공급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042660)이 삼성중공업(010140)에 상선용 블록을 제작해 공급한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이 상선 건조 '원팀'을 꾸린 셈으로, 대형 조선사 간의 첫 시도다.
29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이날 삼성중공업과 약 500억 원 규모의 상선용 블록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상선 건조에 있어 국내 조선 업계 빅3(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 간의 사실상 첫 번째 협업 사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형조선사 간 '원팀' 첫 시도
한화오션(042660)이 삼성중공업(010140)에 상선용 블록을 제작해 공급한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이 상선 건조 ‘원팀’을 꾸린 셈으로, 대형 조선사 간의 첫 시도다. 조선업의 인력난이 만성화된 상황에서 중국 업체의 추격이 더욱 거세지자 국내 조선사 간 협업을 통해 위기를 넘겠다는 포석이다. 대형 조선사 간의 협력은 앞으로 여러 분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9일 조선 업계에 따르면 한화오션은 이날 삼성중공업과 약 500억 원 규모의 상선용 블록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한화오션이 납품할 블록들은 삼성중공업이 7월 아시아 선주로부터 수주받은 1만 60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6척 가운데 일부에 사용될 예정이다. 계약 금액은 한 척당 100억~110억 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박들은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에 인도될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블록을 제공하기로 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답변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상선 건조에 있어 국내 조선 업계 빅3(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 간의 사실상 첫 번째 협업 사례다. 선박 한 척을 건조할 때 블록이 적게는 수십 개, 많게는 수백 개 들어간다. 특히 블록을 통해 선박의 구조·설계 등 중요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상의 이유로 협업이 ‘금기’로 여겨졌다. 업계에서는 국내 조선 업계의 인력난, 커져가는 대중(對中) 의존도를 경계하는 상황에서 양 사 간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이 같은 결정이 나올 수 있었을 것으로 해석했다.
김용환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는 “두 회사가 함께 블록을 생산해 배를 건조한다는 것은 선박의 설계도도 공유한다는 의미”라며 “치열한 경쟁 관계에 있던 조선사들이 앞으로는 인력난, 중국의 거센 추격에 맞서 협력할 가능성이 생겼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김경택 기자 taek@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개월 만에 87㎏서 74㎏로…살 어떻게 뺐나 감량 비결 공개한 강남 [셀럽의 헬스]
- 하루에만 '2200만원' 쓴 백만장자 아내, 출산 때까지 '명품 사랑'…다음 달 가격 뛴다는데 [이슈,
- 여에스더 '사실 무근'이라더니…식약처 ''에스더몰', 일부 부당광고 확인'
- 故 이선균 오늘 영면…비공개 발인 후 화장·유해 봉안
- '만삭' 한봄은 프로그램 스스로 하차했는데…일반인 육아휴직 실상은? [이슈, 풀어주리]
- '형이 너무 가볍다'…JMS 정명석 '징역 23년' 선고에 검찰도 항소
- '위약금이 커 가족들에 미안'…故 이선균, 마지막 메모에도 드러난 '위약금 부담', 도대체 어느
- 한혜진 '상태가 말이 아냐' 고통 호소…'이 병' 전조증상이라는데 [셀럽의 헬스]
- “이것밖에 방법이…” 이선균, 아내 전혜진에게 남긴 마지막 말은
- 배우 이선균 숨진 채 발견…인근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