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코리아 펀드 조성하고, CVC 규제 완화하겠다" [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스타트업 지원 약속한 중기부 장관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벤처기업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신년사를 통해 약속했다. 오 장관은 신년사에서 "글로벌 창업 허브를 조성하고, 창업 비자 제도를 개선해 대한민국을 전 세계인이 찾는 창업 대국으로 발전시키겠다"며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를 새롭게 조성하고, 기업형 벤처캐피탈 규제 완화를 통해 민간 중심의 벤처투자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문토, ‘2023 취향 리포트’ 공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문토의 2023년 한 해 동안 누적 모임 수가 16만개를 넘어섰다. 누적 모임 신청 수는 76만건, 누적 회원 수는 75만 명을 기록했다. 2023년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등산, 클라이밍, 사진, 영화, 영어 등이다. MZ세대의 대표 취미로 급부상한 ‘등산’이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많이 검색된 키워드에 올랐으며, 최근 트렌디한 취미로 각광받는 ‘클라이밍’과 ‘사진’이 뒤를 이었다.
‘크리스마스’ 키워드도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10위를 기록했다.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기 좋은 시즌에 늘 만나던 지인들이 아닌 자신과 취향이 통하는 새로운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니즈가 반영된 결과다. ‘영어’ 또한 순위 안에 들었는데, 이는 관계의 폭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취미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도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문토 츠근 분석했다.
올마이투어, 숙소 원가 구독제 베타 오픈
OTA 스타트업 올마이투어가 전세계 숙소 원가 구독제인 ‘어썸멤버십’ 서비스를 베타 오픈했다. 숙소 원가 구독제 ‘어썸멤버십’은 숙소를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예약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구독형 멤버십이다.
통상 OTA 플랫폼에서는 호텔에서 제공한 공급가인 숙소 원가에 10~20%의 플랫폼 수수료를 세금 및 봉사료란 명목으로 더해 판매하고 있다. 어썸멤버십은 월간, 혹은 연간 구독으로 플랫폼 수수료가 면제된 공급가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어 호텔 예약시 가격 부담을 낮췄다.
케어닥, 제로투엔과 시니어 하우징 협력 맞손
시니어 토탈케어 플랫폼 케어닥이 건물 신축 및 리모델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부동산 개발 전문 기업 제로투엔건축사사무소종합건설과 프리미엄 시니어 하우징 통합 사이클 조성에 나선다.
양사는 프리미엄 레지던스 및 중소형 시니어타운 개발을 위해 각사가 보유한 기술 및 노하우를 적극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활동량이 적은 어르신들의 운동 욕구를 고취시킬 수 있도록 활력 특화 설계에 대한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이노버스, 2023 연말결산, 104만개 페트병 모았다
환경 스타트업 이노버스가 자사의 생활 밀착 자원순환 서비스인 ‘쓰샘’의 2023년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올해 4월부터 쓰샘 RePET을 전국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한 이노버스는 8개월 만에 페트병 수집량 104만 4000여개, 쓰샘 이용자 수 1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시민 9584명의 연간 배출량과 같은 양이다.
포티투마루, 네이버클라우드와 초거대 AI 사업 협력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가 네이버클라우드와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초거대 인공지능 사업 협력을 추진한다. 양사는 하이퍼클로바X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end-to-end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포티투마루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의 맞춤형 AI 서비스 도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문제를 발굴하고, 개발 및 LLM 도입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기술 지원 및 고도화, 기술 및 관련 서비스 교육 등을 담당하며 고객 발굴을 위한 공동 영업 및 마케팅에 포티투마루와 손발을 맞출 예정이다.
SBA, 서울테크밋업 네트워킹데이 개최
서울경제진흥원(SBA)이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디자인랩에서 '서울테크밋업 연말 네트워킹데이' 행사를 30일 개최한다. 행사에는 서울시, SBA, 서울테크밋업 회원사, R&D(연구개발)기업, 투자자 등 약 1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테크밋업은 SBA가 지원하는 네트워킹 모임으로, 테크 분야 전문가들이 협업하고 전문지식을 공유하는 협의체다. 100여개 회원사가 가입돼있다.
닥터나우, 1월1일에 서비스 정상운영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연말연시 공휴일을 포함한 연휴 기간에 비대면진료를 정상 운영한다. 정부는 지난 15일부터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안을 통해 평일 야간시간(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은 오후 1시 이후), 휴일(일요일 및 공휴일)에 일반 초진 환자들도 비대면진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있다.
앞서 닥터나우는 성탄절 연휴 기간에도 일반이용자를 대상으로 비대면진료 서비스를 정상 운영했다. 사흘간의 전체 비대면진료 건수는 약 6300여건으로 이중 82%인 약 5200여건은 감기, 몸살, 발열 등 급여 진료 항목이었다. 이 중 감기 증상에 대한 진료 요청이 30% 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화질 끝판왕 나왔다"…美서 '최고 TV' 극찬 받은 한국 가전
- '수 천억원씩 적자' 부실덩어리…쿠팡이 인수한 이유는? [안재광의 대기만성's]
- "구리 가격, 2025년까지 75% 이상 급등…사상 최고치 경신"
- "핵 매운맛 돌아왔다"…300만 부부 유튜버 복귀에 '술렁'
- "사상 최대 성적"…역대급 실적에 정의선 회장 '반전 반응'
- 이부진, NBA 경기 직관 포착…옆자리 훈남 누구?
- 배우 강경준, 상간남 피소 의혹…소속사는 '묵묵부답'
- '성추문' 배우 강지환, 전 소속사 42억 청구 소송서 승소
- '아기 안고 법원 출석' 이선균 협박범, 아동학대 고발 당했다
- "죄송한 마음"…'초고속 승진' 충주시 홍보맨 심경 밝힌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