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이어 차량용 통신 회선도… LG유플러스, KT 추격 속도 낸다

김민국 기자 2023. 12. 29. 15: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유플러스가 1년 새 차량용 무선 회선 수를 30% 이상 늘리면서 전체 무선 회선 수 '2위' 굳히기에 나섰다.

통신사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현대차그룹의 수주를 얻지 못하면 차량용 회선의 주도권을 완전히 뺏긴다고 볼 수 있다"며 "KT도 LG유플러스에 현대차 회선 계약이 넘어간 것을 실책으로 여기고 다시 가져오는 데 힘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 무선 회선 수 ‘2위’ 굳히기
렌터카, 킥보드 등 차량용 회선 공급 집중
올해 늘어난 전체 차량용 회선 90% LG유플러스 가져가
“현대차 수주 뺏긴 KT, 차량용 회선 주도권 뺏기나”
LG유플러스의 통신 서비스가 적용된 GV80 스마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현대차 제공

LG유플러스가 1년 새 차량용 무선 회선 수를 30% 이상 늘리면서 전체 무선 회선 수 ‘2위’ 굳히기에 나섰다.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한국전력의 검침기용 회선 수주를 앞세워 KT를 제치고 무선 회선 수 2위 자리에 오른 상태다.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무선통신가입서비스 현황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준 LG유플러스의 차량용 회선 수는 31만1925개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24만11개) 대비 30% 늘었다. 같은 기간 KT의 차량용 회선 수는 4.1% 증가해 27만4470개를 기록했다.

차량용 회선은 렌터카, 킥보드, 택시, 법인차 등에 사용되는 회선과 완성차 업체가 쓰는 회선으로 나뉜다. 렌터카용 회선은 통신사의 MNO(이동통신) 회선에 포함되는 반면 완성차 업체가 쓰는 회선은 MVNO(알뜰폰)로 구분된다. KT는 그동안 통신사 회선에 포함되는 MNO 회선에 집중했지만, 올 들어 회선 수를 늘리지 못했다. 대적으로 숫자가 많고 수익성이 높은 완성차 업체용 MVNO 회선에 집중한 결과다.

올해 1~10월 국내 차량 브랜드 판매 순위./다나와자동차 제공

반면 LG유플러스는 회선 수를 늘리기 위해 MNO 회선 확보에 주력했다. 카카오택시 뒷좌석 태블릿PC에 사용되는 통신 회선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런 상황에서 LG유플러스는 완성차 업체용 MVNO 회선도 KT에서 뺏어왔다. 2005년부터 KT가 대부분 공급하던 현대차그룹의 무선통신 공급 수주를 지난 1월 따내면서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등에 들어가는 대부분의 무선 회선을 확보한 것이다.

현대차는 명목상 2년 단위로 차량용 통신 회선 계약을 맺고 있지만, 공급사를 자주 바꾸지 않는 완성차 업체 특성을 감안하면 계약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 LG유플러스가 현대차와 더 긴밀하게 협력할 수록 KT와의 무선 회선 수 격차를 벌릴 수 있다는 의미다.

통신사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 현대차그룹의 수주를 얻지 못하면 차량용 회선의 주도권을 완전히 뺏긴다고 볼 수 있다”며 “KT도 LG유플러스에 현대차 회선 계약이 넘어간 것을 실책으로 여기고 다시 가져오는 데 힘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