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부행장 소집한 금감원 "태영건설 협력업체 불이익 주면 안 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금융감독원이 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들과 만나 태영건설 협력업체에 대한 금융지원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이 금융시장·건설산업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태영건설 협력업체(581개사)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을 당부했다.
금감원은 이미 운영중인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에 태영건설 협력업체 관련 민원접수·금융지원 안내를 담당하는 전문 상담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감원은 29일 이세훈 수석부원장을 주재로 서울 영등포구 금감원 본원에서 '태영건설 협력업체 지원에 대한 금융권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행연합회와 여신금융협회, 생·손보협회 등 금융협회 관계자들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IBK기업 등 6개 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금감원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이 금융시장·건설산업의 불안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태영건설 협력업체(581개사)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을 당부했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에 돌입해도 상거래채권 변제는 정상적으로 이뤄지지만 협력업체는 사업장별 공사 지연·중단에 따라 자금애로가 발생할 수 있어서다. 태영건설과 협력업체의 동반부실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다.
이에 금감원은 협력업체라는 이유만으로 여신한도 축소, 추가 담보 요구 등 금융거래상 불이익을 제공하면 안 된다고 당부했다.
또 태영건설의 매출액 의존도가 높아 피해가 예상되는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자체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통해 1년 동안 상환유예 또는 금리감면을 지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은행권 신속금융지원 프로그램(Fast Track) 적용이 가능한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은행권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은행들의 이같은 협력업체 지원은 금융시장 안정 등을 목적으로 하는 만큼 검사·제재 규정상 면책에 해당된다. 금융회사가 제재에 대한 우려 없이 협력업체에 대해 적극 지원해달라는 당부다.
이날 금융사들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으로 협력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가 크다는 점에서 협력업체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금감원은 이미 운영중인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에 태영건설 협력업체 관련 민원접수·금융지원 안내를 담당하는 전문 상담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금융거래상 불이익이나 금융애로를 겪고 있는 태영건설 협력업체는 해당 센터를 통해 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금감원은 건설사·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시장 등으로 불안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의 '관계부처 합동 종합 대응반' 운영에 동참하고 있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르포] "BTS 고향에 와서 행복해요"… 전세계 '아미'로 들썩인 여의도 - 머니S
- 장남 공개한 정용진, 이번엔 경쟁사 현대백화점서 '플렉스' - 머니S
- [이사람] 윤세영 회장, 태영건설 복귀 3주 만의 '워크아웃' - 머니S
- 4만원→2만원대 소고기 금세 동났다… '마감 할인' 열광 이유 - 머니S
- [르포] 강남 최고 입지 '원베일리 상가' 고분양가에 공실 폭탄 - 머니S
- 하나카드, 여행특화 '트래블로그' 환전액 1조 돌파 - 머니S
- 故이선균 협박한 20대女, 구속심사 안받고 도주하다 체포 - 머니S
- '故 이선균 마약 제공 혐의' 성형외과 의사, 검찰 송치 - 머니S
- 월세 받아도 '마이너스 수익률'… 건물주도 줄줄이 경매 - 머니S
- [머니S픽] 지역경제 활성화…중앙선 KTX '안동-서울역' 연장, 운행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