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 1월 1주 바다낚시] 이름도 생소한 ‘상왕등도’, 해수부·행안부 선정 새해 ‘올해의 섬’ 등극한 이유
바다나 낚시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섬 여행 많이 다니셨을 겁니다. 여러분이 다녀 온 최고의 섬은 어디를 꼽으시겠습니까. 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섬은 어디인가요.
우리나라 섬은 정확히 몇 개라고 헤아리기 쉽지 않을 만큼 많습니다. 지적도에 잡히지 않는 무인도 때문이기도 하고, 간척사업으로 인한 변화도 한 몫 하죠. 이런 것을 모두 감안해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집계한 수는 4200여개입니다. 1만5000개가 넘는 인도네시아, 7100여개의 필리핀, 6800여개의 일본에 이어 전 세계 4위입니다. 참 많죠.
이름도 생소한 상왕등도가 새해 갑진년(甲辰年)을 대표하는 ‘올해의 섬’에 꼽힌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배경은 영해기점에 있습니다. 영해기점이란 우리나라 영해, 배타적 경제수역, 대륙붕 등의 범위를 정하는 시작점인데요. 해양관할권 수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닙니다.
해수부와 행안부는 이 영해기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23년부터 2029년까지 7개의 영해기점 유인섬을 ‘올해의 섬’으로 선정해 홍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 ‘가거도’에 이어 2024년 올해의 섬에는 전북 부안군에 위치한 상왕등도를 꼽은 것입니다.
상왕등도는 영해기점 섬답게 대한민국 영해가 시작하는 것을 알리기 위한 ‘특별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의 북서쪽 절벽 아래에 태극기를 부착한 첨성대 모양의 영해기준점 표지를 설치하고 있는 것이 그것 입니다. 또 정부는 국가관리 연안항으로도 지정해 조업하는 어민들의 든든한 피난처이자 길잡이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 많이 알려진 섬은 아니지만 국가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물론, 생태나 환경, 관광까지 가치를 창출하는 곳인 만큼 보다 많은 관심이 이어지길 바라봅니다. 매경닷컴에서 2024년 1월 1주 바다낚시 정보 전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홍원항에서 뉴라이브호, 안흥항에서 신진자연호, 행운호, 대천항에서 수호천사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발리호, 에르메스호, 서망항에서 토너먼트호, 어란진항에서 명성호 입니다.
오천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경기도 화성시 매송면에서 출발하는 초이스피싱이 있습니다.
영목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인천 계양구 서운동에서 출발하는 바다의신이 있습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임원항에서 황금마차호, 임원항써니호, 써니호, 아야진항에서 청룡호, 대포항에서 해우호, 한바다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포시즌호, 스파르타호, 태창호, 읍천항에서 블루탱호, 뉴테크호, 송정항에서 대복호 입니다.
문암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공현진항에 가자미를 잡으러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에서 출발하는 모비스피싱클럽이 있습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투에스호, 진영호, 베테랑호, 녹동항에서 흑룡호, 해마루호, 오스프리호, 완도항에서 덕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행암항에서 아폴로호, 통영항에서 허리케인호, 속천항에서 만물피싱호, 해경피싱, 대성호 입니다.
녹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경기도 파주시 조리읍에서 출발하는 썬피싱이 있습니다.
국동항에 갑오징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시크릿피싱클럽이 있습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모슬포항에서 희성호, 도두항에서 가자호, 화원호, 사계항에서 만석호 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월 6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1월 7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적당히 해라, 보기 역겹다”…조국 직격한 정유라, 왜? - 매일경제
- 숨만 쉬어도 내년 1조3000억 입금…인생은 이 남자처럼 - 매일경제
- 서울 아파트값 자고 나면 ‘뚝뚝’…‘이곳’만 안떨어졌다 - 매일경제
- “이렇게 민망한 결혼식 처음”…신부 드레스 안에 들어간 신랑이 한 말 ‘경악’ - 매일경제
- “탐정 고용해 학폭학생 끝까지 추적하겠다”…천안 초등생 딸 아빠의 집념 - 매일경제
- 평균연령 47세 ‘한동훈 비대위’ 떴다…윤도현·김예지·민경우·김경률 등 - 매일경제
- “열면 큰일난다”…해변에 떠내려온 수상한 상자, 호주경찰 ‘초비상’ - 매일경제
- 태영 분양받은 2만가구 ‘발 동동’…분양보증·시공사 교체로 안정 총력 - 매일경제
- “새대가리 여자가 나와 박빙? 사기친다”…막말의 달인, 대선 가능할까? - 매일경제
- ‘손흥민 5호 도움’ 로메로 공백 컸던 토트넘, 브라이튼 원정서 0-4→2-4 추격 끝 패배→3연승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