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강북 코엑스'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 내년 착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북 코엑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내년에 첫 삽을 뜨게 됐다.
㈜한화 건설부문은 최근 주무관청인 중구로부터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건축허가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한화 컨소시엄은 건설, 서비스·레저, 자산관리, 투자 등 복합개발사업 전 분야에서 뛰어난 계열사 경쟁력을 바탕으로 서울역 북부역세권의 장기적 운영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북부 철도 유휴부지에 MICE, 오피스, 호텔, 주거 등 결합된 복합단지 건설
세계적 호텔·리조트 그룹 아만(Aman)의 '자누(JANU)' 브랜드 유치 추진
'강북 코엑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이 내년에 첫 삽을 뜨게 됐다.
㈜한화 건설부문은 최근 주무관청인 중구로부터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의 건축허가를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한화 컨소시엄이 2021년 서울시와 공공기여 사전협상을 완료하고 개발 계획안을 확정한지 2년여 만이다. ㈜한화 건설부문은 내년 중 본격적인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사업은 서울 중구 봉래동2가 일원에 MICE 시설과 오피스, 호텔, 하이엔드 주거시설 등이 결합된 대규모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공터였던 철도 유휴부지에 연면적 약 35만㎡, 지하 6층 ~ 최고 지상 38층 규모의 건물 5개동이 들어선다.
이 사업은 한화임팩트, ㈜한화, 한화커넥트,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출자해 설립한 개발목적 법인인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에서 시행한다. ㈜한화 건설부문이 건설공사를 맡는 등 한화그룹 계열사들이 주축이 되어 추진 중이다.
한화 컨소시엄은 건설, 서비스·레저, 자산관리, 투자 등 복합개발사업 전 분야에서 뛰어난 계열사 경쟁력을 바탕으로 서울역 북부역세권의 장기적 운영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통상적인 개발사업에서 시행사 및 재무적 투자자(FI)들이 투자비 조기회수를 위해 운영보다는 자산매각을 주 목적으로 하는 것과 차별화된 전략이다.
한화그룹 계열사들의 전폭적인 지원 및 신용도를 바탕으로 ㈜서울역북부역세권개발은 미국발 금리인상, 유럽 및 중동지역 전쟁 등 대외적 이슈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월 순조롭게 약 7400억원 규모의 자금조달에 성공했다. 내년 본 PF 역시 무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시설 운영업체와의 협의도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 한화 컨소시엄은 6성급 호텔 브랜드를 보유한 ‘아만(Aman)’ 그룹의 도심형 럭셔리 브랜드 ‘자누(Janu)’의 유치를 추진 중이다. 2024년 중 호텔 운영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아만의 핵심 브랜드 가치를 공유하는 자매 브랜드 자누는 내년 초 도쿄 아자부다이 힐스에 최초로 오픈될 예정이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럭셔리 호텔·리조트 그룹 아만은 미국, 유럽 등에 30개 이상의 최고급 호텔과 리조트를 보유하고 있다.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빌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등 유명인사들이 아만의 열성팬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국내 연예인들의 방문 또한 화제가 된 바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 내가 부자가 될 사주인가…2024년 신년운세 확인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잊을만하면 또 터졌다…대형 주가 조작에 올해 증시 '패닉'
- "비싼 딸기 대신 이거라도"…8초에 한 개씩 팔린 뜻밖의 제품
- [줌in제주] "코로나19 지나도 변한 게 없다"…잃어버린 제주관광 4년
- "청소 안해"…승무원들이 꼽은 항공기서 '가장 더러운 곳'
- "학폭하면 반드시 나락"…'천안 초교 집단폭행' 결말 나왔다
- "남친과 무기 들고 파티까지"…미인대회 출신 모델의 최후
- "진짜 '007' 착각했나"…출입 금지 구역 들어간 美 유명 배우
- 임영웅, 올해 마무리는 팬들과 함께…대전 콘서트 시작
- "맞짱 뜰 기세" 中 백두산 호랑이, 승용차와 '꼿꼿 대치' 화제
- 피 빨려가며 '빈대 퇴치법' 찾았다…외신도 극찬한 한국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