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만난 염태영, “사람이 먼저인 나라 비전 이어갈 것”
경기도 경제부지사를 지낸 염태영 경기도정 자문회의 의장이 28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하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앞서 염태영 의장은 지난 26일 수원 연화장 추모비를 찾아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기린 데 이어, 이날 오전 평산·봉하마을을 잇달아 방문했다.
염태영 의장은 이날 오전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찾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염 의장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새 책 ‘모두를 위한 나라-네 번째 이야기’에 대해 소개한 뒤 “문 전 대통령이 추구하시던 국민이 정치를 걱정하지 않는 나라, 사람이 먼저인 나라의 비전을 이어가는 것이며, 그 실현을 위해 매진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염 의장의 책 제목인 ‘모두를 위한 나라’는 사는 곳이 어디든, 청년이든, 노인이든, 성별과 장애 여부가 차별의 이유가 되지 않는 나라, 모두가 안전하고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뜻한다.
그는 “문 전 대통령께서는 취임 초기 당시 수원시장이던 저를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 위원으로 임명해주셨다”며 “고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 저를 발탁해 오늘의 염태영을 있게 하셨다면, 문 전 대통령께선 제가 ‘지역 밀착형 일자리 창출’의 소신을 펼칠 기회를 주셨다”고 설명했다. 이어 “덕분에 수원시와 전국의 지방정부들이 만든 좋은 일자리 정책을 정부에 건의하고 성과로 이어갈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염 의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지방자치를 강력히 추진한 것과 관련, “자치분권의 새 역사를 쓸 수 있게 했다”며 “그 결실 중 하나가 100만 도시, ‘수원특례시’ 제도 도입”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염 의장은 문재인 정부가 수많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내는 등 성과를 냈음에도, 윤석열 정부가 1년 반 내내 전 정부를 탓하고 폄훼하는 데 몰두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염 의장은 “문 전 대통령께서 일상으로 돌아가 평범한 시민으로 사시겠다는 말씀, 노을처럼 살고 싶다는 말씀을 기억한다. 그리고 그 말씀은 현실이 됐다”며 “평산책방에는 그곳을 찾는 많은 시민, 좋은 책이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님 내외분께서 내내 건강하시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염 의장은 이어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대통령 묘역에 참배를 했다. 염 의장은 방명록에 ‘故 노무현 대통령님의 뜻 이어받아 지역주의 타파, 국토 균형발전, 자치와 분권국가 만드는 데 힘껏 매진하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또 권양숙 여사와 환담을 하며, 청와대 비서관 시절 노 전 대통령과의 추억, 민주주의 실현과 지방자치·분권을 위한 노 전 대통령의 치열한 노력 등을 되새겼다.
염 의장은 “故 노무현 전 대통령님, 문재인 전 대통령님, 시절이 운명처럼 불러낸 그 마음 잊지 않고, 흔들림 없이 나아가겠다”며 “고향으로 돌아가 평범한 시민으로 사시고자 한 평산마을과 봉하마을에 계신 두 분 대통령님과 나눈 굳은 약속을 기필코 지켜 내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염태영 의장은 참여정부 국정과제비서관을 지냈고, 역대 최초로 3선 수원시장을 지냈다. 전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위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전국 자치분권 민주지도자회의(KDLC) 상임대표를 역임하며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실현에 앞장섰다.
지난 2020년에는 현역 지방자치단체장 최초로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당선,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 이를 통해 수원시의 특례시 승격을 이끌었고 최초의 수원특례시장을 지냈다.
수원시장 재임 중 거버넌스 시정과 프로야구 10구단 유치, 수원고등법원·고등검찰청 유치, 수원역 성매매집결지 자진 폐쇄, 친환경 생태도시 구현 등의 성과를 냈다.
최현호 기자 wti@kyeonggi.com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수원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들, 호매실장애인복지관에 쌀 기부하며 온기 전해
- 여, ‘법카 유용’ 김혜경 벌금형에 “사필귀정”
- 경기도 기업 제조 활로 국제실내양궁대회 1~3위 석권
- 의정부시, 기업유치 설명회 50여개 기업 투자 관심
- 안태준 “경기 광주 교통망 확충 국비 984억원, 국토위 통과”
- [행감인물] 오지훈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 "도 태권도협회 인사절차 위반, 특정감사 해야"
- 부천시 “‘물 복지 향상’ 위한 시민 체감 상하수도 정책 집중 추진”
- ‘김건희 여사 특검법’ 수정안 본회의 통과…국힘 “꼼수 악법”
- [행감인물] 이용호 경기도의회 경노위 부위원장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인력 유출 심각"
- [속보] 상생협의체 "배민·쿠팡 중개수수료 9.8%→2.0∼7.8%로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