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맞는 창원산단, 미래 먹거리 1.3조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계공업도시로 계획된 경남 창원시가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인 내년을 기점으로 대규모 산업 기반 리뉴얼 작업에 들어간다.
창원시가 제시한 5개 혁신과제는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 △K방산 중심지 도약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 구축이다.
창원국가산단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기계와 방위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지원센터 구축 등에는 310억원을 투입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전환 센터에 310억 투자
방위·원자력 신규 산단 조성
미래 항공모빌리티 기반 구축
"산단 혁신 통해 미래 50년 준비"
기계공업도시로 계획된 경남 창원시가 창원국가산업단지 지정 50주년인 내년을 기점으로 대규모 산업 기반 리뉴얼 작업에 들어간다. 기계, 방위산업, 원자력, 미래 모빌리티 등의 분야를 새로운 먹거리로 키우기 위해 약 1조3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내년 4월 창원국가산단 지정 50주년 기념사업 등을 위한 5개 혁신과제 등에 1조3654억원을 투입한다고 28일 발표했다. 미래전략산업국을 중심으로 50년간 창원지역의 산업구조에 대대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한 초석을 놓을 계획이다.
창원시가 제시한 5개 혁신과제는 △기계·방산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 △신규 국가산업단지 조성 △K방산 중심지 도약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 구축이다. 우선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창원국가산단의 새로운 미래 50년 비전과 추진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다. 현재 창원국가산단 중장기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시행 중이다. 창원국가산단의 미래 먹거리로 꼽히는 기계와 방위산업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지원센터 구축 등에는 310억원을 투입한다. 내년부터 3년간 제조 디지털전환 지원센터 구축과 제조 디지털전환 솔루션 지원장비 구축, 디지털전환 플랫폼 구축 및 기업 지원, 전문 인력 양성 등 4개 과제를 추진한다.
창원시는 지난 3월 의창구 북면과 동읍에 있는 약 340만㎡ 부지를 방산·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후보지로 지정받기도 했다. 방산·원자력 융합 국가산단을 기존 생산 중심의 공장형 산단이 아니라 연구시설을 집적해 생산과 연구의 선순환을 이룰 미래형 첨단산단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이 산단에는 방산·원자력 제품 및 부품의 검사가 가능한 중성자빔과 엑스레이 융합 이미징 장치를 개발·구축하는 첨단 복합빔 조사 시설, 국책 연구기관인 방산부품연구원 등을 유치하기로 했다.
창원시는 이외에 현대로템의 K2전차, 한화에어로스페이스 K9 자주포의 폴란드 수출 본계약 체결 등의 여세를 몰아 내년을 ‘K방산 르네상스 시대’의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다. 내년 상반기 세계적 규모의 방위산업전시회를 열고 경남창원방위산업진흥센터 운영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5년차에 접어든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을 고도화하고 방산 분야 인재를 육성할 예정이다.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선 도심항공교통(UAM) 기반을 확충하는 데 중점을 둘 방침이다. 내년부터 한국전기연구원과 함께 미래 항공모빌리티(AAM) 전기추진시스템 시험평가 기반구축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홍남표 창원시장은 “내년은 대한민국 경제와 산업 성장을 견인해온 창원국가산단이 지정된 지 5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산업구조 혁신을 통해 창원의 새로운 50년을 준비하는 주춧돌을 놓겠다”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기업들 어쩌다 "돈 벌어서 이자도 못내"…빚 폭탄 '째깍'
- 삼성전자 제쳤다…에코프로 형제 거래대금 280조 '투자 광풍'
- 60조 세수펑크에도…지자체 선심예산 '펑펑'
- 본점 2조·잠실 명품관 1조…롯데백화점 '신기원'
- 휴대전화 넣고 '철컹'…'도파민 디톡스'를 아시나요 [여기잇슈]
- "남친과 무기 들고 파티까지"…미인대회 출신 모델의 최후
- "맞짱 뜰 기세" 中 백두산 호랑이, 승용차와 '꼿꼿 대치' 화제
- "이 멤버로는 우승"…클리스만호, 아시안컵 선수명단 발표
- 6만명 몰린 '팝스타' 콘서트서 사망한 팬, 사인 밝혀보니
- 이선균 협박해 5000만원 받아 낸 20대 여성 구속…"도주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