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걸프협력회의, 15년 만에 FTA 타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6개국 협력 기구인 걸프협력회의(GCC)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타결지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자심 모하메드 알 부다이위 GCC 사무총장이 한·GCC FTA 협상 최종 타결을 확인하는 공동 선언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한국·GCC 자유무역협정(FTA) 타결로 'K방산' 중동 수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이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중동 6개국 협력 기구인 걸프협력회의(GCC)와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타결지었다. 2008년 협상을 처음 시작한 지 15년 만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과 자심 모하메드 알 부다이위 GCC 사무총장이 한·GCC FTA 협상 최종 타결을 확인하는 공동 선언문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한·GCC FTA가 각국의 국회 비준 등을 거쳐 발효되면 품목 수 기준으로 한국은 89.9%의 관세를, GCC는 76.4%의 관세를 철폐한다. GCC는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오만 등 6개국으로 구성된 관세 동맹 형태의 경제 협력체다. 한국과의 교역 규모는 작년 기준 1026억달러(약 132조원)에 달한다.
韓 90%·GCC 76% 관세 철폐
걸프협력회의(GCC)는 한국의 주력 수출품에 붙는 관세를 단계적으로 없애기로 했다. 내연기관 자동차(5~20년), 자동차 부품(10~20년), 기계류(즉시~20년), 무기류(즉시~20년) 등 상품에 부과하던 5% 관세가 최장 20년에 걸쳐 철폐된다.
특히 무기류는 로켓 발사기, 미사일, 탄약, 포, 전차·장갑차 등 대부분 제품의 관세를 없애기로 했다. 중동 지역은 방산 수요가 매우 큰 주요 무기 시장이다. 세계 무기 수입액 상위 2위국은 사우디아라비아, 3위는 카타르다. 이번 한국·GCC 자유무역협정(FTA) 타결로 ‘K방산’ 중동 수출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에너지·자원, 바이오경제, 첨단산업, 스마트팜, 보건산업, 시청각 서비스 등 6개 협력 분야는 개별 부속서를 채택해 세부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했다. 해당 분야에서 한국과 GCC 국가 협력을 강화하고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한국은 GCC 주력 상품인 액화천연가스(LNG)와 액화석유가스(LPG)를 비롯한 에너지 관세를 단계적으로 없애기로 했다. 현재 3%의 관세가 붙는 LNG와 LPG는 각각 15년과 5년에 걸쳐 철폐한다. 중유·벙커C유 등 일부 석유제품(3~8%)은 10~15년에 걸쳐 관세를 없앤다. 양측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 가장 수입이 많은 원유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이로써 한국은 싱가포르와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스위스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참여)에 이어 GCC와 FTA를 맺은 세 번째 국가가 됐다. 중국 일본 등 경쟁국에 앞서 FTA를 맺으면서 ‘오일머니’를 기반으로 한 거대 시장을 선점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GCC와의 FTA를 바탕으로 인접한 아프리카 권역까지 협력을 확대해 통상과 산업·에너지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기업들 어쩌다 "돈 벌어서 이자도 못내"…빚 폭탄 '째깍'
- 삼성전자 제쳤다…에코프로 형제 거래대금 280조 '투자 광풍'
- 60조 세수펑크에도…지자체 선심예산 '펑펑'
- 본점 2조·잠실 명품관 1조…롯데백화점 '신기원'
- 휴대전화 넣고 '철컹'…'도파민 디톡스'를 아시나요 [여기잇슈]
- "남친과 무기 들고 파티까지"…미인대회 출신 모델의 최후
- "맞짱 뜰 기세" 中 백두산 호랑이, 승용차와 '꼿꼿 대치' 화제
- "이 멤버로는 우승"…클리스만호, 아시안컵 선수명단 발표
- 6만명 몰린 '팝스타' 콘서트서 사망한 팬, 사인 밝혀보니
- 이선균 협박해 5000만원 받아 낸 20대 여성 구속…"도주 우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