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플랫폼 '펑크랜드', 2023년 결산 인포그래픽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슈퍼캣은 인디 게임 플랫폼 펑크랜드의 1년간 주요 여정을 요약한 2023 연말 결산 인포그래픽을 28일 공개했다.
공개된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올해 펑크랜드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0% 상승해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올해 펑크랜드에 신규 유입된 게임 개발자는 1038명으로, 이들이 개발한 게임은 모두 3076개다.
펑크랜드 이용자의 한 해 누적 게임 실행 횟수는 8400만회에 달하며 누적 플레이타임은 286억초로 이를 일로 환산하면 약 33만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올해 펑크랜드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0% 상승해 역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최대 매출액 달성에는 지난 1월 진행한 플랫폼 리뉴얼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리뉴얼 및 후속 업데이트를 통해 모바일 앱과 PC 웹 간 크로스 플레이 지원, 개발 편의성 증대를 위한 AI 이미지 생성기 도입, 게임 제작에 필요한 리소스 배포 등을 진행하며 개발자와 이용자가 꾸준하게 유입됐다.
올해 펑크랜드에 신규 유입된 게임 개발자는 1038명으로, 이들이 개발한 게임은 모두 3076개다. 이 중 두각을 나타낸 라이징 개발자로 하루95, GM뻐꾸기, GM맛시락, 띵혜, 높이뛰기가 선정됐다.
펑크랜드 이용자의 한 해 누적 게임 실행 횟수는 8400만회에 달하며 누적 플레이타임은 286억초로 이를 일로 환산하면 약 33만일이다. 신규 게임 캐릭터 생성은 49만회를 기록, 이용자 간 아이템 거래 횟수는 120만회로 나타났다.
펑크랜드 올해의 게임에는 방치형 키우기와 MMORPG의 특성을 결합한 RPG '닥사RPG'가 선정됐다. 이 게임은 펑크랜드 내 1인 개발자 33게임즈가 지난 7월 출시한 게임이다. 서비스 13일 만에 매출액 1억원을 돌파, 서비스 50일 만에 매출 5억원을 달성하며 주목받았다. 꾸준한 업데이트와 유저 소통 행보로 현재 누적 매출액 9억원을 넘기며 단일 게임 최대 매출을 기록 중이다.
최종배 jovia@fomos.co.kr
[게임&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 포모스게임│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