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즈볼라 공격도 받는 이스라엘.... 레바논에 전선 확대 경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이 레바논에 거점을 둔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을 잇따라 받자 레바논 정부에 제2전선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BBC 방송 등 외신은 이스라엘 전쟁 내각 소속인 베니 간츠 전 국방장관이 레바논 정부가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는 헤즈볼라의 공격을 중단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한이 점차 종료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정부가 헤즈볼라 국경 멀리 밀어내지 않으면 이스라엘방위군이 나설 것이라고 경고
[파이낸셜뉴스]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이 레바논에 거점을 둔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을 잇따라 받자 레바논 정부에 제2전선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2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BBC 방송 등 외신은 이스라엘 전쟁 내각 소속인 베니 간츠 전 국방장관이 레바논 정부가 이란의 지원을 받고 있는 헤즈볼라의 공격을 중단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시한이 점차 종료되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보도했다.
간츠는 레바논 정부와 세계가 헤즈볼라의 공격을 멈추도록 조치를 하라며 “이들을 국경으로부터 멀리 밀어내지 않는다면 IDF(이스라엘방위군)가 나설 것”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지난 10월 가자지구내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하면서 전쟁이 촉발된 후 이스라엘과 레바논내 헤즈볼라간 산발적인 교전도 이어져왔다.
지금까지 레바논에서 헤즈볼라 대원과 민간인 등 100여명이 사망했다.
시아파 이슬람 무장단체인 헤즈볼라는 서방국가들 뿐만 아니라 걸프만 국가와 아랍연맹으로부터 테러 단체로 지정돼있다.
이번주 들어 로켓과 드론을 이용한 헤즈볼라의 공격이 증가했으며 이스라엘도 공군기로 대응했다.
레바논 국영언론들은 이스라엘 공군기들이 국경으로부터 2km 떨어진 빈트즈베일을 공습하면서 헤즈볼라 대원 1명과 그의 친척 2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또 26일에는 이스라엘군이 레바논 남부 나바티에에 공습과 동시에 포탄 250여발을 발사했다.
미국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우방국들은 가자지구가 다른 곳으로 확산되는 것을 우려해왔다. 하마스와 헤즈볼라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역시 이란이 지원하고 있는 예멘의 후티반군들은 홍해에서 상선들을 공격해왔다.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인 헤르지 할레비 중장은 레바논 접경 지역의 북부사령부가 고도의 경계 태세를 하고 있다며 필요하다면 공격을 할 준비를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이란은 이란 혁명수비대 고위 고문인 사예드 라지 무사비가 시리아에서 미사일 공격으로 사망한 배후에 이스라엘이 있다고 주장하며 보복을 위협하면서 긴장이 고조돼왔다.
NYT는 혁명수비대 대표 라메잔 샤리프가 지난 10월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은 오랜 적대감 때문이 아니라 지난 2020년 혁명수비대 산하 쿠드스 지휘관인 카심 술레이마니가 이라크에서 미군 드론 공격으로 사망한 것에 대한 보복이라고 발언해 이스라엘의 적대 세력 사이에서도 분열이 있음을 보여줬다고 분석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강혜경 "명태균 '허경영이 500억 하늘궁 물려준다'며 친분 과시"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