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이 곧 열립니다!

2023. 12. 28. 14: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상하리만큼 따뜻한 겨울에 갸우뚱할 즈음 첫눈이 내리더니 이내 기온이 영화로 뚝 떨어졌습니다. 전통적인 겨울 스포츠를 떠올린다면 하얀 눈이 뒤덮인 강원도의 다양한 스키장과 동계 스포츠 시설을 상상하게 됩니다.

지난 2018년 평창에서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렀던 대한민국이 다시 한 번 전 세계인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동계청소년올림픽이 개최되는 도시에서는 이미 올림픽 준비와 홍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림픽은 익히 들어봤는데, 청소년올림픽은 생소하다고요? 그럴 수 있습니다. 이미 100년이 넘게 이어져 온 올림픽과는 다르게 청소년올림픽이 개최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007년 119차 IOC 총회에서 청소년 버전의 올림픽 경기 개최가 승인된 이후 하계 대회는 2010년 싱가포르에서, 동계 대회는 2012년 인스부르크에서 처음 개최됐습니다.

이번에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대회는 동계청소년올림픽으로 지난 2020년 제3회 로잔 동계청소년올림픽에 이어 제4회 동계청소년올림픽으로 치루어집니다. 올림픽의 상징인 오륜기가 사용되고 성화봉송도 그대로 진행되는 청소년올림픽의 가장 큰 특징은 선수들의 나이가 14~18세로 제한된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번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개최 종목.(출처=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홈페이지)

엄연히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선정 과정과 규칙을 따르는 대회인 만큼 그 규모 역시 절대 작지 않습니다. 이번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는 약 80여 개국에서 3000여 명의 선수들이 참가할 예정이고, 선수단과 스태프, 관광객을 포함하면 수만 명이 강원도를 찾을 것이라고 합니다.

대회는 오는 1월 19일 금요일부터 2월 1일 목요일까지 강원도 강릉과 정선, 평창, 횡성 총 네 곳에서 진행됩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사용했던 시설들을 다시 활용해 비용을 절감했음은 물론, 청소년 선수들에게는 몇 년 전 선수들이 메달을 땄던 경기장에서 경기를 진행한다는 의미를 더해준다고 하는데요. 대회를 앞두고 있는 강원도의 모습은 어떨지 현장을 직접 찾아봤습니다.

조직위원회는 인천국제공항에 웰컴센터를 만들어 관계자와 기자를 수송할 대책을 마련하고, 선수단이 기차와 버스 등을 활용해 이동할 수 있게 한다고 합니다. 아쉬웠던 점은 강원도로 향하는 길에 청소년올림픽에 관한 홍보물이 쉽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었습니다. 중간중간 들린 휴게소에서는 청소년동계올림픽 개최를 홍보하고 있었지만, 그렇게 눈에 잘 들어오는 수준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시내 곳곳에서는 동계청소년올림픽에 관한 홍보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참을 더 달려 빙상경기가 열리는 강릉 IC를 빠져나가려는 순간 그제야 이곳이 동계청소년올림픽이 개최되는 곳이라는 느낌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빙상도시 강릉, 올림픽 개최지라는 홍보물이 고속도로 출구부터 가득했기 때문입니다.

강릉 시내를 달리는 동안 다양한 홍보물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각종 배너와 현수막, 전광판을 통해 곧 열릴 청소년올림픽을 알리고 있었습니다. 시장에서 만난 한 상인은 겨울이 되며 관광객이 늘었는데 청소년올림픽에 관한 관심은 조금 덜 한 것 같다면서도 “1월이 되고 개막식이 다가오면 자연스럽게 국민의 관심도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치기도 했습니다.

강릉 올림픽파크에 위치한 스케이트 경기장입니다. 바로 옆 강릉 오벌에서 개막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개막식이 개최될 강릉 올림픽파크 내 강릉 오벌 역시 아직 별다른 단장을 하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근처의 스케이팅 경기장에서도 별다른 모습을 느끼진 못했지만, 큰 트럭이 종종 왕래하고 안쪽으로 물건을 옮기는 모습에 서서히 개막식 준비를 시작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이번 청소년올림픽의 개막식은 19일 금요일 오후 8시 강릉 오벌과 평창돔에서 개최되는데 강릉 오벌에서는 개막식 현장을 직접 관람할 수 있고, 평창돔에서는 송출되는 영상을 통해 개막식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동계청소년올림픽은 개막식을 제외한 경기를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장권의 예매는 필요합니다.(출처=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입장권 판매 홈페이지)

개막식을 제외한 대부분의 경기는 모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지만, 안전 등의 사유로 인해 입장권 홈페이지에서 미리 예약해야 합니다. 이미 인기있는 주요 종목은 매진되거나 매진이 임박한 상황이니 청소년올림픽 관람을 희망한다면 빠른 시간 안에 입장권을 예매해야겠습니다.

2024년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의 슬로건은 ‘함께할 때 빛나는 우리’라고 합니다. 대한민국의 유망주는 물론, 전 세계의 스포츠 꿈나무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동계청소년올림픽. 경기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국민의 관심이 더욱 필요한 상황입니다. 많은 응원과 함께 올 겨울 강원도에 방문해 선수들의 경기를 직접 보는 것은 어떨까요?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입장권 : https://tickets.gangwon2024.org/ko/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 홈페이지 : https://olympics.com/ko/gangwon-2024/

정책기자단|이정혁jhlee4345@naver.com
정책의 수혜자이자 옵저버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합니다.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