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달라지는 것] 경남도, 도민에 유용한 7개 분야 81건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도는 2024년 새해부터 달라지거나 신설되는 각종 시책 중 도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7개 분야 81건으로 정리해 28일 발표했다.
경남도는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 도정 비전 실현을 위해 2024년 새해에 다양한 시책을 신설하거나 확대 추진한다.
경남도는 2024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경남의 변화를 도민이 체감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경상남도 공식 누리집, 사회관계망(SNS)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형 돌봄지원 확대
문화·체육·환경 분야 지원도 눈여겨볼 만
[창원=뉴시스] 홍정명 기자 = 경남도는 2024년 새해부터 달라지거나 신설되는 각종 시책 중 도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7개 분야 81건으로 정리해 28일 발표했다.
경남도는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 도정 비전 실현을 위해 2024년 새해에 다양한 시책을 신설하거나 확대 추진한다.
먼저, 사회복지·보건 분야 지원이 크게 확대된다.
도내 고독사 고위험 중장년층에게 반려로봇을 지원하여 비대면 돌봄체계를 마련하고, 저소득 중증장애인과 주거환경 취약계층을 위한 집 정리 사업도 시행한다.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1대1 돌봄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그간 도내 일부 지역에서만 시행한 비대면 진료를 도내 14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한다.
또한, 2024년 1월부터 김해에 경상남도 동부권 정신응급 위기개입팀이 신설되고, 응급의료상황실도 본격적으로 운영되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확보한다.
여성·가족·보육 분야 지원시책도 눈에 띄게 확대된다.
각종 지원시책의 선정기준이었던 소득기준이 폐지되어 고위험임산부 의료비,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선천성 난청검사 및 보청기 지원 대상이 확대된다.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지급하는 수당도 인상된다.
부모급여가 0세 기준 월 70만 원에서 100만 원으로 인상되고, 출생아동 1명당 일괄 200만 원씩 지급되던 첫만남이용권이 둘째 아이부터는 300만 원으로 인상 지급된다.
냉동난자 사용 보조생식술 지원과 부부 필수가임력 검진비 지원 등 임신을 준비하는 도민들을 위한 지원 시책도 2024년부터 시행된다.
기업·창업 분야에서는 민간투자가 결정된 창업기업을 위한 사업화 지원(경남형 팁스)과 함께 경남도 3대 창업거점 중 하나인 동부권 창업아카데미가 운영될 예정이다.
또, '경남기업119' 플랫폼 운영으로 경남도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등에서 시행하는 기업지원 사업을 통합 안내한다.
주거·교통·안전 분야에서는 주거급여 선정기준 완화로 지원대상이 확대되고,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업이 교통비의 53%까지 지원하는 K-패스 사업으로 확대 전환된다.
경남에 거주하는 청년만을 위한 대중교통비도 지원해 사회 진입기 청년의 생활 안정을 도모한다.
공동주택과 창고시설의 화재안전 성능기준이 제정되고, 대형공사장 합동현장자문단 운영 등으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다 두텁게 보호한다.
농림·축산·수산 분야에서는 청년농업인 연령 상한이 45세에서 50세로 상향되어 청년농업인 지원대상이 더 확대되고,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해상교통운임 지원·소외도서 항로 운영 사업 등도 시행된다.
문화·체육·환경 분야 지원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문화콘텐츠 분야 집중 육성을 위해 청년채용 시 인건비 지원, 해외박람회 참가 시 통역 및 전시부스 등 지원, 대학생 현장실습비 지원사업 등이 시행된다.
장애인과 저소득층의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도 확대된다.
이외 환경보호를 위한 산업단지 내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의무대상이 확대되고,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에도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부착이 의무화된다.
경남도는 2024년 새해부터 달라지는 경남의 변화를 도민이 체감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경상남도 공식 누리집, 사회관계망(SNS)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hj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女BJ에 8억 뜯긴 김준수 "5년간 협박 당했다"
- 김정민 "月 보험료만 600만원…형편 빠듯"
- "알람 잘못 맞춰서"…밤 12시에 혼자 등교한 초등생(영상)
- 곽튜브, 이나은 논란 마음고생 심했나 "핼쑥해져"
- "새로 산 옷이라"…마약 옷에 젹셔 비행기 타려던 20살
- '선거법 위반' 혐의 이재명, 1심서 의원직 박탈형
- "승차감 별로"…안정환 부인, 지드래곤 탄 트럭 솔직 리뷰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