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2024 시즌 변화 총정리
라이엇게임즈의 간판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는 새 시즌을 시작할 때마다 다양한 변화를 꾀합니다. 호불호는 갈릴 수 있어도 지속적인 변화는 꼭 필요하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기 마련입니다.
2024 시즌에는 많은 변화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신규 정글 몬스터도 추가되며, 맵 지형도 꽤 바뀝니다. 많은 유저 원성을 듣던 '신화 아이템'은 아예 삭제라는 강수를 뒀어요. 3년 동안 꾸준히 구매한 신화 아이템은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새 시즌은 2024년 1월 10일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기에 앞서 소환사의 협곡에 어떠한 변화가 찾아올지 정리해 봤습니다.
- 2024 시즌 게임플레이 프리뷰
■ 공허에 삼켜진 정글 몬스터들
정글은 상전벽해가 기대됩니다. 가장 큰 변경점 중 하나로 첫 번째 협곡의 전령을 대체하여 생성되는 '공허 유충'이 새로 등장합니다. 게임 시작 5분 후에 공허 유충 3마리가 생성되며 각각 재생성 대기시간 4분이 적용됩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1마리만 잡더라도 나머지 2마리는 그대로 캠프 내에 존재합니다. 잡힌 1마리는 4분 후 다시 등장하는 구조예요. 게임 시작 14분 후에는 사라지니 한 게임에 최대 6마리까지 생성됩니다.
공허 유충을 처치하면 팀 전원이 구조물 대상 추가 지속 피해를 부여하는 '공허의 허기' 효과를 받습니다. 공허 유충을 여러 마리 처치할수록 효과가 중첩됩니다. 5마리 또는 6마리의 공허 유충을 처치했으면 공허 진드기가 지속적으로 소환돼 공성에 이로움을 줄 수 있어요. 6마리를 모두 먹는다면 공성에 큰 도움이 되기에 초반 탑 라인 영향력이 강화될 전망입니다.
협곡의 전령도 변경됩니다. 외형도 바뀌었지만 소환자 또는 아군 챔피언이 협곡의 전령을 우클릭하면 올라타 사이온 궁극기처럼 조종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이 직접 조종한 협곡의 전령이 포탑에 돌진하면 조종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한다면 피해를 입히고 공중에 띄울 수 있어요.
게임 시작 20분 후 내셔 남작이 협곡에 등장한다면 정글 몬스터들에게 변화가 생깁니다. '블루'와 '레드'라고 불리는 푸른 파수꾼과 붉은 덩굴정령이 다음 재생성 시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나죠. 변신한 파수꾼과 덩굴정령은 내구력이 강해져서 사냥하기 힘들어지지만 사망 상태를 제외한 아군 전원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합니다.
귀여운 협곡 바위 게도 변화가 생깁니다. 게임 시작 20분 후 재생성된다면 공허 태생 바위게로 태어납니다. 이 바위 게를 처치하면 거대한 수정초 효과가 퍼지며 주변 일대 챔피언과 와드를 전부 드러냅니다. 이렇게 드러난 모든 와드 체력은 1로 줄어들기에 강력한 시야 장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셔 남작도 큰 변화가 있습니다. 내셔 남작은 이제 3가지 형태로 협곡에 등장하며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렵', '영역 중시', '천리안'으로 3가지 형태가 존재하며, 영역 중시와 천리안 형태 내셔 남작은 등장할 때 지형을 변화시킵니다.
각 형태마다 새로운 고유 공격도 추가됩니다. 수렵 형태는 모든 적에게 번개를 떨어트리고, 영역 중시 형태는 새로 생긴 손으로 주변 챔피언을 끌어당깁니다. 천리안 형태는 공허 균열을 열어 둥지 안에 지속 피해를 주는 영역을 생성하죠. 후반부 가장 중요한 오브젝트이니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 레드팀과 블루팀 유불리를 줄이는 지형 변경사항
기존 소환사의 협곡은 블루팀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유리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맵 변경 사항은 레드 팀 진영 지형이 파랑 팀 진영과 비슷하게 바꾸는 것이 목표예요.
탑 라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변화는 2가지로, 기존 '삼거리'라고 불리는 지형이 벽으로 막혔습니다. 둘째로는 강가 입구 중앙에 새로운 벽과 부쉬가 생겨났어요. 이로 인해 삼거리로 크게 돌아와 찌르는 갱킹은 다소 힘들어졌습니다. 가운데 생긴 부쉬도 방심하면 큰코 다치기 좋은 변경점이에요.
정글에는 새로운 벽이 들어섭니다. 내셔 남작 둥지와 드래곤 둥지 맞은편에 새로 생기는 넓은 벽이에요. 벽 추가로 인해 아군 정글 진영에서 보다 안전해지고, 미드 라이너가 다른 라인으로 로밍을 갈 때 어느 정도 대등해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미드 라인은 양옆에 있는 부쉬를 바깥쪽으로 밀어서 공간을 더 확보했습니다. 포탑 바로 옆에 뚫린 길이 새로 추가됐습니다. 이로 인해 기동력이 떨어지는 메이지 챔피언이어도 빠르게 포탑으로 달려갈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중단 공격로 기동력이 부족한 메이지 챔피언들이 비교적 더 안전해졌습니다.
바텀 라인은 탑 라인과 비슷하게 작은 벽과 부쉬가 생겼습니다. 레드 팀 진영에만 해당하는 변화가 추가로 있는데, 파랑 팀 진영 삼거리 부쉬를 그대로 복제하고 포탑 옆에 새로운 갱킹 경로가 열렸습니다. 개발자 코멘트로는 해당 변경사항 적용으로 양 진영이 대칭을 이뤄 진영별 유불리가 없어지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외에도 3용 타이밍에 각 드래곤마다 변화하는 지형도 소소하게 바뀌었습니다. 대지의 드래곤과 바다의 드래곤이 만드는 작은 벽과 수풀 몇 개를 이동했죠. 화염의 드래곤은 아예 시스템적으로 변경사항이 생깁니다.
화염의 드래곤이 협곡을 장악하면 맵 곳곳에 화염의 잉걸불이 생성되며 챔피언이 잉걸불을 주울 때마다 적응형 능력치와 일시적인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망하면 보유한 잉걸불 스택 절반을 떨어트리며, 아군 또는 적 챔피언이 주울 수 있습니다.
■ 신화 아이템 삭제, 신규 아이템 대량 추가
신규 아이템 체계 내에서 가장 큰 변화는 '신화급 아이템' 삭제입니다. 신화급 아이템을 삭제하며 아이템이 가진 위력을 챔피언으로 옮기고 빌드에 융통성을 더하는 게 목표입니다. 또한 적은 가격으로 많은 변수를 제공해 주던 '초시계' 아이템도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아이템 툴팁도 상당히 간소화됩니다. 설명을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이며 수치와 계수 등 상세한 정보가 나오는 툴팁도 원한다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 퀘스트 아이템이 모두 하나의 시작 아이템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시작 아이템은 모든 서포터가 같을 예정이지만 5갈래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만들어 챔피언과 상대, 플레이 스타일에 가장 잘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됩니다.
신규 아이템 목록은 이곳에서 정리하면 양이 상당히 방대하기에 역할군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이번 시즌 크게 변경되는 아이템으로는 마법사와 암살자 역할군입니다. 새로 추가된 아이템은 상황 별로 강력한 효과를 제공하니 빌드 선택이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이외 탱커와 원거리 딜러, 전사, 서포터도 신규 아이템을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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