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저녁, 가장 붐비는 서울 지하철역 5개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에서 금요일 저녁, 가장 붐비는 지하철역 상위 5개를 알려줘', '서울에 사는 외국인의 행복 지수는?', '자치구별 지역내총생산 규모를 알고 싶어' 등 내년부터 서울시가 보유한 방대한 공공데이터를 질문형으로 검색, 답변받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윤충식 서울시 빅데이터담당관은 "경제·산업·문화 등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대화형 AI'를 활용해 공공데이터 가치와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검색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며 "시민이 방대한 공공데이터에 편리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서울에서 금요일 저녁, 가장 붐비는 지하철역 상위 5개를 알려줘’, ‘서울에 사는 외국인의 행복 지수는?’, ‘자치구별 지역내총생산 규모를 알고 싶어’ 등 내년부터 서울시가 보유한 방대한 공공데이터를 질문형으로 검색, 답변받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 초거대AI(언어모델) 기반 대시민 검색서비스를 선보이기 위한 ‘빅데이터서비스플랫폼 구축’에 들어간다. 검색서비스가 구축되면 데이터 전문가가 아닌 서울시민 누구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찾고 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기존에 서울시가 제공해 온 API(인터페이스) 중심의 데이터 서비스에서 앞으로는 AI 챗봇을 활용한 ‘자연어 검색’으로 데이터를 쉽게 요구하고 그래프와 차트 형태로 시각화된 통계와 분석 자료를 받아볼 수 있다.
서울시가 구축할 ‘빅데이터서비스플랫폼’ 서비스는 한국어에 특화된 초거대AI를 활용해 자연스러운 검색과 답변을 제공한다. 시민들은 일상 생활 속 궁금증부터 고급 데이터 분석까지, 자연어로 질문하고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남산 근처 주차장 위치를 알려줘’와 같은 질문에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 내 주차장 정보를 편집해 안내하는 식이다. ‘남산에 편의시설은 어떤 게 있지?’와 같이 연계된 추가 질문도 가능해 정보를 빠르게 종합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 지역내총생산 등 통계치 기반 정보는 물론 ‘강서구 전년 대비 지역내총생산 성장률과 1인당 규모는 얼마인가?’와 같은 복합 질문도 가능하다.
그동안 서울시에 쌓인 공공 데이터, 통계, 인구·교통·물류 등 ‘도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외부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검색 방법까지도 상세하게 제공하는 등 ‘자연어 검색’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윤충식 서울시 빅데이터담당관은 “경제·산업·문화 등 모든 분야에 폭넓게 확산되고 있는 ‘대화형 AI’를 활용해 공공데이터 가치와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검색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다”며 “시민이 방대한 공공데이터에 편리하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중기·소상공인 운영자금 지원"…서울신보, 기업은행과 625억원 규모 협약 체결
- 중소형 증권사 실적 희비…교보·다올·현대차 웃고 BNK·SK·iM 울상
- [지스타 2024] 엠바크 스튜디오 "아크 레이더스, 근본적인 매혹적 세계 구축"
- 447명에게 물었다 '어떤 AI를 원하나?'...퀄컴 "AI 에이전트 시대 온다" (종합)
- [지스타 2024] 박정식 대표 "드래곤 소드, 오픈월드에서 구현한 액션의 재미"
- "숨통 트였다"…영세업체는 배달 상생안 '환영'
- 이재명, 예상 밖 중형…법원 "죄책·범정 상당히 무겁다"
- 오세훈 "이재명 1심 선고 '다행'…존재 자체가 대한민국 위협"
- 한미그룹 분쟁 한층 격화…한미사이언스 "3인 연합 형사고발"
- 삼성전자 반도체 분야 부사장급 임원 3분기에 16명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