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TSMC 잡겠다” 인텔,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32조원 투자
‘반도체 파운드리(위탁 생산) 부활’을 노리는 미국 인텔이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 250억달러(약 32조5000억원)를 투자해 신규 생산 라인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26일(현지 시각) 확정했다. 지난 6월 처음 알려진 이 투자 계획은 전쟁 발발로 실행 여부가 불확실했다.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부는 인텔이 이스라엘 중부 키르얏 갓 지역에 신규 파운드리 생산 라인인 ‘팹38′을 건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이스라엘에 짓는 인텔의 세 번째 파운드리 라인으로, 2028년 완공이 목표이다.
IT 전문지 톰스하드웨어는 “신규 공장에는 인텔의 포스트 18A 미세 공정을 도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포스트 18A 공정’은 인텔이 추진하는 1.8나노(1나노는 10억분의 1미터)급 초미세 공정보다 미세한 공정을 뜻한다. 반도체 공정은 미세할수록 성능이 좋으면서 전력 소모가 적은 제품을 만들 수 있다. 현재 삼성전자와 대만 TSMC 등 파운드리 업계 선두 주자들은 3나노 제품을 양산 중이며 2나노 이하 공정을 준비하고 있다. 최첨단 공정의 기술 유출을 막기 위해 생산 거점을 자국에 한정하는 삼성전자, TSMC와는 다르게 후발 주자인 인텔은 해외에도 최첨단 공정을 도입하며 유럽·중동 고객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왜 이스라엘인가
인텔에 이스라엘은 전략적 요충지다. 1974년 이스라엘에 진출한 인텔은 지금까지 500억달러 이상을 투자했고, 현지에서 직원 1만2000명 이상을 고용한 최대 고용주이자 최대 수출 기업이기도 하다. 인텔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앤디 그로브 전 최고경영자(CEO)가 유대인이고, 2017년 인텔이 이스라엘 자율주행 스타트업 ‘모빌아이’를 153억달러에 인수하는 등 다양한 인연으로 얽혀있다. 이스라엘 테크 산업의 터줏대감으로 자리 잡은 만큼 이스라엘 정부에서 받는 혜택도 크다. 이스라엘의 표준 법인세율이 23%인데 인텔에는 5%만 적용되고 있다. 투자할 때마다 받는 거액의 보조금도 한몫한다. 인텔이 팹38 건설에 이스라엘 사상 최대 외국인 직접투자(FDI) 규모인 25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하자, 이스라엘 정부는 이 금액의 12.8%에 해당하는 32억달러의 보조금을 제공하기로 했다.
미국 주요 반도체 기업인 인텔이 이스라엘에 대규모 생산 라인을 짓는 것은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안보적 가치도 높다는 분석도 나온다. TSMC의 첨단 공정 생산 라인이 대만에 있는 덕분에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을 우려하는 글로벌 연합이 갈수록 공고해지는 것처럼, 인텔의 생산 라인도 전쟁 국면에서 이스라엘의 강력한 외교적 무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진격하는 인텔
인텔은 이스라엘 외에도 유럽·동남아 등 글로벌 각지에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다. 독일 동부 마그데부르크에 300억유로 이상을 투자해 파운드리 2곳 건설을 추진 중이다.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46억달러를 들여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라인을 짓고, 말레이시아 페낭에 있는 후공정 공장을 70억달러를 들여 확장하는 계획도 진행되고 있다.
인텔은 내년부터 파운드리 부문 회계를 따로 떼어내기로 했다. 중앙처리장치(CPU) 강자 인텔이 그동안 자체 제작했던 반도체 물량을 회계상 내부 고객의 주문을 받은 것으로 간주해 파운드리 매출로 잡기로 한 것이다. 인텔은 지난 6월 애널리스트와 투자자 대상 설명회를 열고 “내부 물량만 200억달러 이상”이라고 밝혔다. 회계 방식을 바꾸는 방식으로 단숨에 파운드리 2인자인 삼성전자(지난해 매출 208억달러 추정)를 추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인텔이 파운드리 부문을 분사하면 기업 가치가 1000억달러를 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며 “TSMC를 따라잡기 바쁜 삼성전자 입장에선 강력한 경쟁 상대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두산, 외국인 투수로 메이저리그 28승 좌완 콜 어빈 영입
- 러 국영 TV서 “우리 걸프렌드”라던 자가 美 정보기관 총괄 수장?
- South Korean opposition leader convicted of election law violation
- 농구 드래프트 사상 처음으로 고교생이 1-2순위 지명받아
- 북한 소음방송 피해 강화 주민들에 ‘방음창 설치’... 인천시, 긴급 지원
- 베네수엘라-미국, 지옥문 지나 프리미어12 4강 진출
- 與 “이재명 징역형 사필귀정…비겁한 거짓말 사죄해야”
- 중년 접어든 후 매일 딱 ‘160분’… 기대수명 5년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
- 이재명에게 징역형 선고, 한성진 부장판사는 누구?
- 법원 모인 이재명 지지자들, 재판부 향해 “미친 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