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오션, 3000톤급 잠수함 1조원대 계약…“해외수출 교두보 확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이 이달 22일 방위사업청과 '장보고III 배치(Batch)-II 3번함 건조사업'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장착한 3000톤급 잠수함 건조사업을 시작한 한화오션이 3번함 건조도 맡게되면서 세계 최강의 디젤잠수함 사업 완성에 한발 더 다가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화오션은 3번함 수주로 장보고I 9척, 장보고II 3척, 장보고III 5척 등 대한민국 해군이 발주한 24척의 잠수함 중 무려 17척을 건조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 “압도적 잠수함 건조 경쟁력 세계에 선봬”
(시사저널=김동현 영남본부 기자)
한화오션이 이달 22일 방위사업청과 '장보고III 배치(Batch)-II 3번함 건조사업'을 위한 본계약을 맺었다.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장착한 3000톤급 잠수함 건조사업을 시작한 한화오션이 3번함 건조도 맡게되면서 세계 최강의 디젤잠수함 사업 완성에 한발 더 다가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27일 한화오션에 따르면 이번 계약의 규모는 약 1조1020억원에 달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3번함은 오는 2031년 12월 대한민국 해군에 인도돼 전력화 예정"이라고 밝혔다. 3번함은 이미 명품 잠수함으로 호평받고 있는 장보고III 배치(Batch)-I 대비 길이와 수직발사관 등 무장을 늘린다.
또 세계 최초로 공기불요 추진체계(AIP)와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해 핵추진 잠수함을 제외한 현존하는 디젤추진 잠수함 중 최강의 무장과 최장의 잠항능력을 갖췄다는 시각도 있다.
한화오션은 수주전에서 이기기 위해 혁신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 '원가 절감'을 위해서다. 현재 진행 중인 장보고III 배치(Batch)-II 설계와 1~2번함 연속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생산기술을 개발했고, 이는 원가 절감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주요장비 제작사들과 긴밀한 교류를 통한 협력활동도 큰 원동력이다.
이번 수주로 한화오션이 잠수함 해외 수출에 중요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1~2번함 건조를 통해 잠수함 성능을 검증받은 데 이어 3번함 건조를 통해 완성형 잠수함을 만들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해군은 장보고III 배치(Batch)-II를 직접 운용하면서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한화오션이 해외 잠수함 도입 사업에서도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높은 인정을 받고 있다는 말까지 들리는 이유다.
한화오션은 3번함 수주로 장보고I 9척, 장보고II 3척, 장보고III 5척 등 대한민국 해군이 발주한 24척의 잠수함 중 무려 17척을 건조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수출 잠수함 6척 등을 포함한 총 23척의 잠수함을 건조하게 되면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잠수함 '종가'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압도적인 잠수함 건조 경쟁력을 전 세계에 선보이게 됐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1000만원 아끼려던 금호건설, ‘오송 참사’ 초래했다 - 시사저널
- 마지막 포토라인서 ‘억울함’ 드러냈던 故이선균…경찰 “강압 없었다” - 시사저널
- 尹대통령, ‘김건희 특검법’ 거부할 결심? - 시사저널
- ‘뿌링클’도 2만원 넘는다…bhc마저 가격 올린 이유는 - 시사저널
- 미성년 의붓딸 13년간 ‘2090회’ 성폭행한 50대…“혐의 인정” - 시사저널
- 왜 억만장자들은 지하벙커를 만드는 걸까 - 시사저널
- 아내와 두 딸 살해한 젊은 강남 엘리트의 추락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초1 여동생 성폭행해 유산시킨 친오빠…‘징역 12년 무겁다’ 항소 - 시사저널
- 기름 때 끼기 쉬운 혈관…깨끗하게 청소하는 법 3 - 시사저널
- 추울 때 하는 운동이 살 더 잘 빠지는 이유는?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