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의 신규 게임 규제안, 한국 게임사에 어떤 영향 미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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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지난 22일 '온라인게임 관리방법'이라는 신규 게임 규제안을 발표하며 글로벌 게임산업 전체에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증권이 '중국 게임 규제안과 외자 판호 발급에 대한 해석'이란 주제의 리포트를 통해 여러가지 해석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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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관련, 미래에셋증권이 '중국 게임 규제안과 외자 판호 발급에 대한 해석'이란 주제의 리포트를 통해 여러가지 해석을 내렸다.
중국 정부에서 게임을 총괄하는 국가신문출판국은 이번 규제안은 초안으로, 내년 1월 22일까지 업계의 의견을 취합해 최종안을 낸다고 발표했다. 매일 로그인 보상과 최초 충전 및 연속 충전 등을 할 경우 보너스를 제공하면서 매출을 끌어올렸는데 이런 BM(비즈니스 모델)을 금지하고, 1인당 충전 한도를 설정하며, 경매장과 같은 아이템 매매를 금지한 것이 이번 규제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미래에셋증권은 리포트를 통해 전반적인 장르에서의 매출 타격은 불가피하겠지만, 이번 규제안의 주 타깃은 다소 과도한 과금 요소와 확률형 아이템 BM이 중심인 MMORPG와 수집형 RPG 등에 집중되기에 현 시점에서 국내사의 매출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규제안의 목적이 업종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보다는 BM에 대한 경고와 계도에 있음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어쨌든 주요 매출을 일으키는 BM에 대한 변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산 게임 중 중국 시장에서 주요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은 네오플의 '던전앤파이터',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 크래프톤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화평정영), 위메이드와 액토즈소프트의 '미르' IP를 활용한 각종 게임으로 대부분 액션 RPG나 FPS게임이다.
다만 지난해 말부터 자국 게임에 대한 판호는 매달 80~90건 수준, 외자 판호는 4개월에 한번씩 정도로 발급되고 있는데 이번에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소울'을 비롯해 위메이드의 '미르M',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X' 등 국산 게임 3종을 포함해 40개 게임이 중국 내 퍼블리싱 권한을 받은 것은 국내외 게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해 산업 위축을 막겠다는 중국 정부의 의도라고도 해석했다.
한편 규제안 발표로 국내외 게임주가 급락했는데, 미래에셋증권은 매수 기회로 판단하고 게임 업종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하면서 Top Pick(우선 선호)로 크래프톤과 위메이드를 제시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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