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기업 총수 기준' 예외 조항 마련…쿠팡 김범석 피할 듯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총수가 있더라도, 특정 '예외 조건'을 충족한다면 앞으로 동일인 지정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공정위는 동일인이 사실상 지배하는 회사들을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묶어 관리, 감시하고 있습니다.
이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연인이 있더라도 법인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총수가 있더라도, 특정 '예외 조건'을 충족한다면 앞으로 동일인 지정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오늘(27일)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동일인이 사실상 지배하는 회사들을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묶어 관리, 감시하고 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연인'을 그 기업집단의 동일인으로 봅니다.
여기서 '사실상 지배하는 자연인'은 기업집단 최상단회사의 최다출자자, 기업집단의 최고직위자.
기업집단의 경영에 지배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자, 내·외부적으로 기업집단을 대표해 활동하는 자, 동일인 승계 방침에 따라 기업집단의 동일인으로 결정된 자 등 5가지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해당 여부가 결정됩니다.
공정위는 동일인 지정을 피할 수 있는 예외 조항도 마련했습니다.
동일인을 자연인으로 보든 법인으로 보든 기업집단의 범위가 동일하고,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연인이 최상단 회사를 제외한 국내 계열회사에 출자하지 않으며, 해당 자연인의 친족이 국내 계열회사에 출자하거나 임원으로 재직하는 등 경영에 참여하지 않고, 자연인·친족과 국내 계열사 간 채무 보증이나 자금 대차가 없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이 4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한다면 기업집단을 사실상 지배하는 자연인이 있더라도 법인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반대로 4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외국인이더라도 자연인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수 있다고 규정했습니다.
개정안이 그대로 시행된다면 제도 개선 논의를 촉발했던 쿠팡과 김범석 의장은 동일인 지정을 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범석 의장은 한국계 미국인인데, 앞서 공정위는 외국인을 동일인으로 지정할 수 있는지에 관한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김범석 의장 대신 쿠팡 법인을 동일인으로 지정했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현재 최상단 회사인 쿠팡Inc를 제외한 국내 계열사에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알려지지 않은 자금 대차나 지분 보유 현황이 드러날 가능성도 있는 만큼, 쿠팡 김범석 의장의 동일인 지정 여부를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공정위는 설명했습니다.
(사진=쿠팡 제공, 연합뉴스)
김지성 기자 jisung@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이선균, 사망 전날 유서 남기고 집 나가"
- '서울 불바다' 영상 띄운 이스라엘…선 넘은 여론전 [자막뉴스]
- "주차장에 쌓아둔 짐 치워달라" 요청에…"하찮은 XX" 욕 세례
- 유튜버 카라큘라, 암 투병 고백 "유암종 발견해 대장 내벽 절개"
- 안중근 사진 올린 한소희가 반일?…서경덕 "역사 못 배운 탓"
- [뉴스딱] 아파트 복도에 도어록 단 중문…누리꾼 비판 산 리모델링
- "여행 갔다 왔는데 현관 도어록이 바뀌었어요"…침입 여성 조사
- "변기물 어떻게?" 당황한 어르신…화장실 버튼 어땠길래
- "한강식 검사입니다"…3단계로 속여 29억 뜯은 보이스피싱 일당
- "설마 내가 놓친 건가?"…로또 1등 당첨금 609억 '쿨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