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글로벌 전남 9대 발전 전략'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송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4년 글로벌 전남 9대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우리에게 커다란 도전을 요구했고, 온 도민의 힘으로 대도약의 역사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상 첫 국비 9조 확보…신규 사업 대거 반영
[더팩트 | 무안=홍정열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송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2024년 글로벌 전남 9대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우리에게 커다란 도전을 요구했고, 온 도민의 힘으로 대도약의 역사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새해 지역 경제가 살아나도록 더욱 노력하고, 불황 속 어려운 도민의 복지를 한층 더 살뜰히 챙기는 등 도민 제일주의로 한 분 한 분에게 힘이 되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올해 도정 최대 성과는 내년도 9조 원 규모 국고 예산 학보를 꼽을 수 있다.
김 지사의 9대 발전 전략은 △셋째 아이 이상 출산 가정 총 1억 원 출산지원금 지급 △3급 상당 인구청년이민국 신설 △출입국·이민관리청 유치 △청년문화 복지카드 지원액 확대 등 청년이 오고 머무는 전남을 만들 방침이다.
분야별 내년도 국고 예산의 경우 △광주~영암 초고속도로 △우주발사체산업 클러스터 △광주·전남 첨단의료 복합단지 △인공지능(AI) 첨단 농산업 융복합 지구 △순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조성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지원 △향토음식진흥센터 설립 등 총사업비 3조 5000억 원 규모의 핵심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첨단전략산업 분야 △관광·문화 분야 △농어업 분야 △사회간접자본 분야 △민생·행복시책 분야 △민생·행복시책 분야 등에 과감한 예산 투입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토균형발전의 핵심축으로 거듭나기 위해 기회발전특구·교육발전특구·문화특구 지정 등에 힘을 쏟기로 했다.
아울러 광주 군 공항 무안 이전에 대해서도 토론회 개최를 통한 대화와 소통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방침이다.
김영록 지사는 "군 공항 이전과 관련해 적정한 시기에 무안군과 같이 도민 소통을 하면 좋겠다"며 "소음피해에 대한 생각의 차이가 가장 큰 만큼 팩트 위주로 설명하고 문제점을 수용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삼석 국회 예결위원장의 노력으로 올해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사업 100억 원이 확보됐다"면서 "전국적으로 다른 지역 공항도 증액이 된 만큼 활성화 노력을 더 많이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국립의과대학 설립, 장애인 바우처 택시와 일자리 확대, 소상공인 자금 정책금융과 이자 지원율 상향, 섬 지역 생활필수품 해상운송비 지원 등 도민에게 힘이 되는 행복시책을 강력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총선 불출마' 승부수 던진 한동훈, 차별화 아닌 내부 결집?
- [국회 유튜브 <상>] '의원 역량' 따라 '쇼츠각' 서는데…보좌진의 한숨
- '은둔형 외톨이' 청년의 연말…"내년엔 사회로 나가고 싶어요"
- [2023 영화 결산] 천만 영화 두 편→흥행 참패한 여름·명절…극과 극 기록들
- [2023 OTT 결산] '더글로리'·'무빙' 파죽지세…토종 OTT 끈기
- [2023 가요 결산] 이런 기록 또 나올까…#600만 장 #99일 1위
- [2023 금융CEO②] 진옥동 신한 회장, '리딩 탈환'보다 '내실 성장' 집중
- 유튜브 떠난 오뚜기 장녀 함연지…'경영 참여' 본격화되나 [TF초점]
- 이화영, 수원지검 검사 탄핵 청원…검 "회유·협박 사실무근"
- 집값 계속 떨어지나…'대장 아파트'마저 가격 '뚝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