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7일 경찰 및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서울 종로구 모처 차량 내에서 의식을 잃은 40대 남성이 발견됐다. 해당 남성의 신원은 이선균으로 확인됐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결국 숨졌다. 경찰은 이선균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자세한 경위 등을 조사 중이다.
앞서 이선균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상 대마·향정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아왔다. 26일 이선균은 자신의 마약 투약 혐의에 대해 진술한 유흥업소 실장 A씨와 관련, 거짓말 탐지기 조사를 의뢰한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인천경찰청 마약범죄수사계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과 출신 이선균은 지난 2001년 뮤지컬 '록키호러쇼'로 데뷔, 같은 해 MBC 시트콤 '연인들'을 통해 얼굴을 알렸다. 이후 단막극에 출연하며 배우로서 입지를 다져왔다. 처음으로 큰 주목을 받은 작품은 2007년 MBC '하얀거탑'이었다. 이후 이선균은 MBC '커피프린스 1호점' '파스타' '골든타임' 등을 통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18년에는 아이유와 함께 출연한 tvN '나의 아저씨'로 인생 캐릭터를 경신했다.
안방에서 활약하던 이선균은 영화 '쩨쩨한 로맨스' '화차' '내 아내의 모든 것' '끝까지 간다' 등을 흥행시키며 충무로에서도 주목을 받았다. 특히 2019년에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으로 전세계적 관심을 얻었다. '기생충'은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4관왕을 차지했다. 이선균 역시 시상식에 참석하며 영광의 순간을 함께 했다.
올해 이선균은 커리어의 정점을 찍었다. 올해 초 방영된 SBS '법쩐'은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했고, 지난 5월에는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와 '잠'이 동시에 제76회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돼 레드카펫을 걸었다. 지난 2009년 결혼한 아내 배우 전혜진과 두 아들도 함께였다. 이외에도 이선균은 올해 '킬링로맨스' '잠' 등을 선보이며 열일 행보를 펼쳤다. '킬링로맨스'는 흥행에 실패했지만 수많은 마니아를 낳으며 온라인상에서 화제를 모았다. 또 tvN 예능프로그램 '아주 사적인 동남아'를 통해서는 친근한 매력을 발산했다.
하지만 지난 10월 마약 논란이 불거지면서 이선균은 추락하기 시작했다. 이선균은 올해 초부터 서울 강남 유흥업소 종업원 A씨 자택에서 수 차례 대마 등 마약을 투약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세 번의 경찰조사를 받은 이선균은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했다. 간이시약 검사, 모발 2차 정밀 감정, 추가 체모 채취 후 진행한 정밀검사 등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
이선균은 최근 진행된 3차 조사에서 "빨대를 이용해 코로 흡입했으나 수면제로 알았다. 마약인 줄 몰랐다"고 주장했다. "(이선균이) 케타민 가루인 줄 알고 투약했다"는 A씨의 진술에 대해서는 거짓말 탐지기로 진술의 진위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경찰은 이선균 측의 요청에 거짓말 탐지기 조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마약 사건 피의자 사망에 의한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가 종결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선균 소속사 호두앤유엔터테인먼트 측은 이날 공식입장문을 통해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게 되어 죄송하다. 이선균 배우가 오늘(27일) 세상을 떠났다. 비통하고 참담한 심정을 가눌 길이 없다"며 "부디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이 억울하지 않도록 억측이나 추측에 의한 허위사실 유포 및 이를 토대로 한 악의적인 보도는 자제해 주시길 정중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또 "장례는 유가족 및 동료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용하게 치러질 예정"이라며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뉴스엔 김명미 mms2@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