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이앤씨, 국내 최초 층간소음 막는 'D-사일런스 서비스'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DL이앤씨가 집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해 소음을 낸 사람에게 경고 알림을 주는 'D-사일런스 서비스(D-Silence Service)'를 경기 연천군 옥산리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적용했다고 27일 밝혔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층간소음 알림을 의미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DL이앤씨가 집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해 소음을 낸 사람에게 경고 알림을 주는 ‘D-사일런스 서비스(D-Silence Service)’를 경기 연천군 옥산리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단지에 적용했다고 27일 밝혔다. 평균 80%에 육박하는 고객 만족도 평가도 얻었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DL이앤씨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층간소음 알림을 의미한다. 그동안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층간소음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해 문제를 예방하고 분쟁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서비스는 공동주택 거실과 세대 팬트리 벽면에 설치한 센서를 통해 일정 수준 이상의 진동이 감지되면 월패드로 자동 알림을 보내준다. 환경부 공동주택 층간소음 기준(39㏈A) 이상의 소음이 발생하는 바닥 진동이 10초에 3회 이상 발생하면 ‘주의’ 알림을, 10초에 6회 이상 발생하면 ‘경고’ 알림이 울린다.
그동안 집에서 발생한 층간소음의 수준을 알 수 없었던 고객에게 층간소음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법적 기준보다 작은 소음에도 아랫집의 항의가 두려워 막막했던 고객의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다는 게 DL이앤씨 측의 설명이다. 윗집은 일정 수준 이상의 층간소음이 발생해 알림이 울리는 경우에만 주의하면 되고, 아랫집은 자연스럽게 층간소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D-사일런스 서비스는 센서 민감도 조절이 가능하다. 윗집과 아랫집의 주거특성을 반영해 공동으로 합의된 기준을 마련해 시스템에 반영하면 갈등을 예방할 수 있다. 간혹 과도하게 예민한 윗집과 아랫집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면 소음의 유무와 수준을 환경부 기준치 또는 단지 내 평균 소음도 등과 비교해 양쪽의 오해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하고 있다.
DL이앤씨는 2019년부터 구조와 음향, 정보기술(IT) 전문가 등과 협업해 층간소음 데이터를 수집하는 센서 연구를 진행했고 바닥의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벽체 매립형 진동센서를 고안했다.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윗집의 진동과 아랫집의 소음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건설사의 노하우를 살려 최적의 센서 배치를 위한 설계와 공법을 도출했다.
DL이앤씨가 D-사일런스 서비스를 최초로 적용한 ‘e편한세상 연천 웰스하임’ 입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78%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특히 10대 이하 어린 자녀가 있는 입주민들의 긍정 반응은 84%에 달했다.
앞서 DL이앤씨는 층간소음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꾸준히 해왔다. 2021년 12개의 특허기술을 집약해 총 5단계 차음구조로 이뤄진 중량 2등급 바닥구조 ‘D-사일런트 플로어(D-Silent Floor)’를 완성했다. 개발 단계에서 구조 시스템부터 건축재료, 차음재까지 층간소음과 관련한 모든 분야를 원점에서 검토했다. 인천 서구 원당동 검단신도시에 들어설 ‘e편한세상 검단 웰카운티’에서 최초로 상용화될 예정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단독] 김가네 김용만 회장 성범죄·횡령 혐의, 그의 아내가 고발했다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