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미 공화 '헤일리 돌풍'…바이든과 경쟁서 트럼프보다 우위
<출연 : 김진아 한국외대 LD학부 교수>
내년 11월로 예정된 미국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공화당의 경선이 약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조 바이든 대통령에 강세를 보이는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의 상승세가 트럼프 대세론을 흔들 수 있을 것인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경우 여러 사법 리스크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0년 대선과 개표과정에 개입했다는 혐의, 퇴임 후 백악관에서 기밀 문서를 무단 반출했다는 혐의 등입니다.
무려 91건의 혐의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연 내년 미 대선의 공화당 후보가 될 수 있을까요.
관련 내용들, 김진아 한국외대 LD학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질문 1> 내년 1월부터 시작되는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세론에 이상 조짐이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민주당 후보로 확실시 되는 조 바이든 대통령에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요? 현재 어떤 상황인건가요?
<질문 1-1> 트럼프 전 대통령이 헤일리 전 유엔대사를 부통령으로 검토 중이라는 보도도 나왔는데요. 공화당 내에서 니키 헤일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누구이고, 또 그들이 헤일리를 지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2> 내년 1월 15일 아이오와주를 시작으로 미 공화당 경선이 시작되는데요. 초기에 기선을 잡는 후보가 최종 후보로 낙점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텐데, 헤일리 전 대사의 상승세가 트럼프 대세론을 제치고 역전까지 가능할 거라 보세요?
<질문 2-1> 헤일리 전 대사가 공화당 큰손들의 지원을 등에 업고 10만 가구 방문 등 저인망식 유세를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이건 어떤 이야기인가요?
<질문 3> 지난 19일 콜로라도주 대법원은 미국 대선전이 본격화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을 쏘아 올렸습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콜로라도주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가할 자격이 없다고 판결한 건데요. 다만 항소할 시간을 주기 위해 이번 결정의 효력을 내년 1월 4일까지 유예했습니다. 주대법원의 판결은 연방대법원에서 뒤집을 수 있고, 트럼프 전 대통령쪽도 즉각 연방대법원에서 다시 다툴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는데요. 어떤 결과를 예상하시나요?
<질문 3-1> 연방대법원의 결과에 따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 또는 운명이 달라질까요?
<질문 4> 콜로라도주 대법원 판결 이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화당 내 지지율은 더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4-1> 특히 콜로라도주 판결 직후 트럼프 전 대통령을 옹호했던 헤일리 후보의 지지율도 11%로 높아졌고, 직접 언급을 피했던 드샌티스 후보의 지지율은 5%가 오히려 포인트 떨어졌다고 하는데요. 이것은 왜 그런 건가요?
<질문 5> 대선을 앞둔 트럼프가 직면한 사법 리스크의 종류만 3종류로 기소된 혐의만도 91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질문 5-1> 기소된 혐의만 91건이라고 하는데, 교수님이 보실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사건 중 내년 미 대선의 변수가 될 만한 재판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질문 5-2> 만일 트럼프 전 대통령이 대선 전 수감이 되는 상황도 생길 수 있을까요? 최악의 상황으로 수감이 된다고 하더라도 옥중 출마가 가능하다고 하던데, 어떻게 가능한 건가요?
<질문 6> 반면에 바이든 대통령은 재선에 도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역대 대통령 중 지지율이 최하위를 기록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이 최악의 지지율 기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 6-1> 바이든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바이든 대통령을 내년 대선 후보로 내세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민주당 후보가 다른 후보로 교체될 가능성은 없는 건가요?
<질문 7>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탄절 새 선거광고에서 '애국심' 부각하고 나섰다고 하는데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질문 7-1> 내년 11월 미 대선까지 시간이 많이 남은 것 같지만, 중요한 건 공화당 경선입니다. 마지막으로 공화당 경선에서 승리하는 자가 미 대통령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십니까? 1년도 채 남지 않은 내년 미 대선의 변수가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