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검토…국정 운영 돌파구 될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건희 여사 관련 특검법이 정치권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년 기자회견을 한다면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신년 기자회견은 부처 개각, 대통령실 개편 등으로 윤석열 정부 2기 체제를 구축한 만큼 다른 국정 운영에 대한 청사진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 정부 2기 청사진 제시…김건희 특검법 입장 주목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김건희 여사 관련 특검법이 정치권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정부의 명운을 결정 지을 수 있는 총선이 실시되고 국정 성과를 내야 하는 집권 3년 차를 맞아 기자회견이 국정 운영의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7일 신년 기자회견에 대해 "기자회견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해서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정해진 것은 없지만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개최 시기를 비롯해 형식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전임 정부 사례를 감안하면 신년 기자회견은 1월 둘째 주 정도가 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신년 기자회견은 대통령이 새해를 맞아 국민과 소통하는 장이 되어 오기도 했다.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고 질의응답 과정에서 각종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내놓는 자리도 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8월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제외하면 공식 기자회견을 실시하지 않았다. 용산 대통령실 출퇴근 길에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해왔지만 이는 지난해 11월 중단됐다. 임기 시작 이후 처음 맞은 올해 초에는 기자회견 없이 신년사만 실시했다.
신년 기자회견을 한다면 윤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 정치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서 시기, 독소 조항뿐 아니라 정쟁용 악법이기에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이 직접 김건희 여사 특검법의 부당함에 대해 특유의 솔직함을 앞세워 직접 국민들에게 설명하고, 이를 국민들이 납득한다면 정면 돌파도 가능할 것이라면 시선도 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 대통령실을 비롯해 당정은 수용 불가라는 입장을 정했다. 지난 25일 당정은 비공개 긴급회의에서 총선 후 특검 및 독소조항 제거라는 특검법 조건부 수용론에 대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4일에는 이관섭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KBS와의 인터뷰에서 "'쌍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해 "총선을 겨냥해서 흠집내기를 위한 의도로 만든 법안이 아닌가 그런 생각을 확고하게 가지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외에도 신년 기자회견은 부처 개각, 대통령실 개편 등으로 윤석열 정부 2기 체제를 구축한 만큼 다른 국정 운영에 대한 청사진을 국민들에게 설명할 기회가 될 수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올해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내년에도 '민생'을 국정 최우선 순위에 두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개혁을 빈틈없이 추진하고 저출산 문제에는 "그동안과는 다른 차원의 고민이 필요하다"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yjr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성관계 안한지 몇년"…전현무, 결혼 관련 숏폼 알고리즘 들통
- 홍준표 "이재명에 징역 1년 때린 대단한 법관, 사법부 독립 지켜" 극찬
- 생후 30일 미모가 이정도…박수홍, 딸 전복이 안고 '행복'
- 서점서 쫓겨난 노숙자 부른 직원 "다 못 읽으셨죠? 선물"…20년 후 반전
- "제일 큰 존재"…'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막둥이 딸 최초 공개
- '이나은 옹호 사과' 곽튜브, 핼쑥해진 외모 자폭 "다른 이유 때문"
- 실종됐다는 5세 아동, 알고 보니 진돗개 숭배 사이비 단체 범행
- 배다해, ♥이장원과 결혼 3주년 자축 "지금처럼만 지내자 여보" [N샷]
- "로또 1등 당첨돼 15억 아파트 샀는데…아내·처형이 다 날렸다"
- "자수합니다"던 김나정, 실제 필로폰 양성 반응→불구속 입건(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