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운세상코스메틱, 2024년 뷰티 트렌드 5가지 선정

소장섭 기자 2023. 12. 27. 09: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녀 ‘노화’ 관련 피부 고민 가장 많아… ‘슬로에이징’, ‘얼리에이징’ 핵심 뷰티 트렌드로 주목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27일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올해 서비스 이용자 5만여 명의 피부 데이터와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피부 분석 서비스 'AI 옵티미'를 통해 분석한 '2024년 뷰티 키워드'를 발표했다. 'AI옵티미'는 누적 46만 건의 피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피부진단부터 화장품 성분 분석, 맞춤 화장품 추천까지 제공하는 자체 서비스다.

올해는 본격적인 엔데믹과 함께 탈(脫) 마스크 시대가 도래하며, 피부 본질에 집중하는 뷰티 트렌드가 주목받았다. 뷰티의 홍수 속에서 자신의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 구매를 위해 성분을 중요하게 보는 소비자가 늘었고, 젊을 때부터 미리 노화에 대비하는 '얼리에이징'과 자연스러운 노화를 추구하는 '슬로에이징' 경향이 뚜렷해졌다. 동시에, 자연과 환경을 생각하는 가치를 추구하면서 착한 성분을 함유한 비건, 클린뷰티 브랜드를 선호하는 흐름이 가속화되고,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은 '그루밍족'이 늘어나며 '맨즈 뷰티' 영역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선정한 2024년도 뷰티 키워드는 'F.O.C.U.S'다. F.O.C.U.S는 ▲맨즈 뷰티(For man) ▲옴니 뷰티(Omni-beauty)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성분의 취향화(Users' taste) ▲스마트 뷰티(Smart beauty)를 의미한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선정한 2024년도 뷰티 키워드는 'F.O.C.U.S'다. ⓒ고운세상코스메틱

◇ '맨즈 뷰티(For man)' 시대… 커뮤니티에서 정보 얻고 피부 케어하는 남성 그루밍족↑

기존 여성 소비자 위주였던 뷰티 시장에서 관리하는 남자, 즉 '남성 그루밍족'의 증가로 국내 뷰티 브랜드는 남성 전용 '옴므 라인' 등을 리뉴얼 및 출시하며 맨즈 뷰티 시장 선점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AI옵티미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성 고객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은 피부 타입은 민감한 지성 피부인 '민지(민감 지성)형'이었고, 고객 서베이 결과 남성 응답자의 가장 신경 쓰이는 피부 고민은 '여드름/트러블(56.1%) 및 넓어지는 모공(48.4%)'이 가장 많았다. 또한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수분 부족으로 피부가 쉽게 건조하고 민감해지는 '수부건(수분 부족형 건성)형'이 증가 추세를 보였다.

또한 스킨케어 제품을 접하고 구매하게 되는 계기는 샘플/사은품(46.5%) 외에, 인터넷 카페/커뮤니티 후기(34.8%)가 높게 나타났다. 이는 맨즈 뷰티 시장의 지속 성장과 함께 남성 뷰티와 관련한 커뮤니티 및 SNS도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는 2017년부터 군마트(PX)를 통해 블랙 스네일 크림, 레드 블레미쉬 라인 제품 등 스테디셀러 제품을 선보여 2030세대 남성 소비자 대상 높은 인지도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높은 인지도와 더불어 AI 옵티미를 통해 분석한 남성 소비자들의 피부 고민 및 '민지형' 피부 타입이 많다는 점에 주목해 올 초 '레드 블레미쉬 포 맨 올인원 오일 컷 로션'을 출시하는 등 맨즈 뷰티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 다기능 화장품 '옴니뷰티(Omni-beauty)' 인기…고물가에 시간 비용 절감 위한 멀티 기능 선호

내년에도 고물가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하나의 제품으로 여러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다기능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이 올해 1020 여성 고객으로 진행한 서베이 데이터에 따르면 응답자 중 45.9%는 필수 데일리 스킨케어 아이템으로 '닦토(닦아내는 토너)', '토너 팩' 등 수분 보충과 피부 결 케어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다용도 '토너 패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올해 닥터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도 다기능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확인됐다.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멀티 플루이드'로 10가지 부스터 효과를 한 제품에 담은 다기능 제품으로 닥터지의 스테디셀러인 레드 블레미쉬 라인 중 가장 높은 구매 비율인 31.8%를 기록했다.

◇ '컨셔스 뷰티(Conscious beauty)' 성장 지속세… 뉴노멀로 자리 잡은 '가치 소비'

'컨셔스 뷰티'는 의식 있는 뷰티라는 뜻으로,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에 따라 소비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의 부상과 함께 MZ 세대를 중심으로 지속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비건 뷰티, 클린 뷰티 및 업사이클링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해 유해 성분을 배제한 리프-세이프(Reef-Safe) 포뮬러를 구현한 선케어 제품을 선보이는 등 지속 가능한 뷰티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자연에서 온 지속 가능한 원료로 전제품 프랑스 이브 비건 인증서와 크루얼티 프리 인증을 획득한 기능성 클린 뷰티 브랜드 '비비드로우'를 론칭하며 클린 뷰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피부에 최적화된 성분 찾는 '성분의 취향화(Users' taste) …남녀 절반 이상이 '성분' 따져 구매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나이 들어간다는 의미의 '슬로에이징(Slow-aging)'이 MZ 세대를 중심으로 핵심 뷰티 트렌드로 부상한 가운데, 명확한 화장품 성분 취향을 바탕으로 본인의 피부에 최적화된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실제 고객 서베이 분석 결과에 따르면, 남성 응답자의 53.5%, 여성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5.2%가 스킨케어 제품 선택 시 '성분'을 중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소비자들의 피부 타입을 분석 후 실제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고 싶은 제품의 성분을 분석하여 추천해주는 'AI 옵티미 성분 분석'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실제 소비자들의 서베이 응답 데이터에서도 확인된다. 가장 신경 쓰이는 피부 고민에 대한 질문에 남성 응답자의 48.4%, 여성 응답자의 51.9%가 '넓어지는 모공' 등의 노화 관련 고민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안티에이징 고민 관련 고객 서베이에 참여한 응답자의 54.5%가 올해 누적 3천만 개를 돌파하며 국민 안티에이징 크림으로 불리는 '블랙 스네일 크림'을 구매한 것으로 확인된다. 블랙 스네일 라인의 제품 만족 포인트로는 '풍부한 영양감'이 54.1%로 1위를 차지했으며, '오래 지속되는 수분감'이 42.1%로 뒤를 이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의 기능성 클린뷰티 브랜드 비비드로우도 토마토, 양파, 체리 등 특징 있는 자연 원물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추출한 클린뷰티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나이아신 어니언 올 클리어 앰플'은 미백, 잡티케어에 도움을 주는 '나이아신아마이드'를 5% 포함해 피부 노화를 유발하는 색소 침착과 흔적 케어가 가능한 '슬로에이징' 기능성 제품으로 뜨거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뷰티 플랫폼 '파우더룸'의 '2023 파우더룸 PICK 클린니컬 뷰티' 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 피부도 AI시대 '스마트 뷰티(Smart beauty)' 인기… AI진단으로 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유통업계 전반에 AI를 활용한 서비스 도입이 활성화되며, 뷰티업계에서도 AI 및 스마트 디바이스 등을 활용한 개인 맞춤형 피부 관리 솔루션 등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피부 관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46만 건의 피부 빅데이터에 AI 기술을 접목시킨 인공지능 피부 분석·화장품 판독 서비스 'AI 옵티미'를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며, 자사가 제안하는 피부 건강 솔루션 '각.보.자(각질·보습·자외선)'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건강한 피부 관리를 돕고 있다.

신양희 고운세상코스메틱 글로벌 사업본부장은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소비자들의 진정한 피부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고자 지난해 론칭한 AI 옵티미 서비스를 통해 피부 데이터를 취합하고 이를 면밀히 분석하며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다"며 "2023년도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5가지 뷰티 키워드를 도출해낸 만큼 2024년에는 자체 데이터와 기술력을 기반으로 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건강한 피부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