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린 상품 AI가 분석···KT, 홈쇼핑 마케팅 돕는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자사 인터넷(IP)TV에서 송출되는 홈쇼핑 방송채널의 시청자 반응을 분석해 업체들이 상품 확보나 방송 편성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는 홈쇼핑 방송채널별 시청자 수, 점유율, 유출과 유입, 시청시간, 반복 시청, 가구 특성, 편성 정보 등을 시각화해 해당 업체들에게 제공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송별 시청 실적·반응 분석
KT가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자사 인터넷(IP)TV에서 송출되는 홈쇼핑 방송채널의 시청자 반응을 분석해 업체들이 상품 확보나 방송 편성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KT는 지니TV 홈쇼핑 방송사의 마케팅 지원용 플랫폼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를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는 홈쇼핑 방송채널별 시청자 수, 점유율, 유출과 유입, 시청시간, 반복 시청, 가구 특성, 편성 정보 등을 시각화해 해당 업체들에게 제공된다. 시청습관, 주문전화, 애플리케이션 접속 여부 등 시청자 반응도 알 수 있다.
KT는 내년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로 구축한 홈쇼핑 이용 정보를 AI로 분석해 개인화한 추천 시스템을 만들 계획이다.
KT는 또 홈쇼핑 17개 채널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쇼핑플러스’ 서비스도 시작했다. 기존 ‘쇼핑N혜택’ 서비스를 개편해 홈쇼핑별로 시청 예약, 특가 상품 확인, 인기 방송 다시보기 등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지니TV 리모컨에 쇼핑플러스 바로가기 버튼도 제공된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는 대한민국 대표 IPTV 사업자로서 약 950만 사용자 기반과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홈쇼핑 사업자와의 상생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로 홈쇼핑 시장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미디어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등학생 '만만하게' 봤나…'썩은 대게' 판 노량진 수산시장 상인 결국
- 이게 개당 300원?…다이소 야심작 등장에 네스프레소 긴장할 판
- “집주인도 당해봐라”…전세 사기 피해자 1만 명 대신한 ‘덱스’의 유일한 보복은
- 휠체어 탄 노홍철 '지팡이 없으면 못 움직여'…급성 요추염좌 원인은
- 선물 주는 산타 아니었어?…해머들고 출입문 내려친 이 여성들의 정체
- '민주당 지지한다'…'장제원 아들' 래퍼 노엘이 올린 '깜짝 글' 대체 왜
- 더 화려해진 방패…제네시스 신형 G80 출시
- “남편 생각날 때마다 모았어요”…소방관들 감동시킨 손편지
- '한끼 식사로 500만원도 나왔다'는 유튜버…수입 어느 정도길래
- '고향기부제' 답례품에 비계만 있는 삼겹살…'이곳에 하실 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