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이서 함께 한 20년” 리빙 레전드 동방신기의 뜻깊은 20주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려 20년이다.
20주년을 맞아 발표한 앨범도 베스트가 아닌 '신보'란 점만 봐도 유노윤호와 최강창민 두 사람에게 동방신기는 지난날보다 앞둔 게 더 많은 이름일 수도 있다.
2003년 12월 26일 정식 데뷔한 동방신기는 '라이징 선', '오정반합', '주문-미로틱' 등 수많은 메가 히트곡을 내놓으며 20 년간 케이팝을 대표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로 군림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레벨’ 등 수록된 4년 만의 신보
기념 전시회 이어 콘서트 개최
“20년간 감동 드리는 가수 노력”
데뷔 20주년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엔 그러나 ‘기념 떡’이란 것 외 세월의 흔적이란 찾아볼 수 없었다.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동방신기를 20년간 지탱하고, 존재케 해온 원동력은 이게 아니었을까.
동방신기가 데뷔 기념일인 26일 새 앨범 발매와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20년 팬덤과 함께 해온 근속자들치고 기량도 외모조차도 ‘방부 처리’된 듯 그대로다. 20주년을 맞아 발표한 앨범도 베스트가 아닌 ‘신보’란 점만 봐도 유노윤호와 최강창민 두 사람에게 동방신기는 지난날보다 앞둔 게 더 많은 이름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꽤 오랜 세월 함께해온 소감이란 건 있지 않을까. 두 사람에게 서로는 “또 다른 나”였고 없어선 안 될 존재였다. 동방신기에게 20주년이란 영광을 안겨준 건 무엇보다 멤버 두 사람 임도 부인할 수 없는 대목. 유노윤호는 데뷔 당시 “감탄 또는 감동을 드리는 가수가 되겠다”는 약속을 했고, “그걸 20년간 지켜오려 노력해왔다”고 했다. ‘자부심’이란 걸 이렇듯 겸손하게 표현할 수도 있다.
신곡 ‘레벨’(Rebel) 또한 어떤 향수보단 동방신기의 앞으로가 느껴진다. 앨범 ‘20 &2’는 2019년 이후 4년 만에 내놓게 된 정규앨범으로, 유노윤호와 최강창민은 “동방신기의 현재와 미래를 담은 앨범”이라 했다.
두 사람은 이날 새 앨범 발표 및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동방신기 기념 주간’이라 명명해도 무방할 20주년 이벤트를 잇달아 펼칠 계획이다. 23일부터 데뷔 20주년 기념 전시회가 전개 중이며, 세밑인 30일과 31일 이틀간 인천 인스파이어 아레나(INSPIRE AREANA)에서 기념 콘서트가 개최된다.
2003년 12월 26일 정식 데뷔한 동방신기는 ‘라이징 선’, ‘오정반합’, ‘주문-미로틱’ 등 수많은 메가 히트곡을 내놓으며 20 년간 케이팝을 대표하는 글로벌 아티스트로 군림해 왔다.
허민녕 기자 mignon@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돌싱’ 유현철♥김슬기, 재혼 쉽지 않네…김국진도 과몰입 (조선의 사랑꾼2)[TV종합]
- 문가영 속옷 화보, 이 정도였어? 탄탄한 복근 감탄만 [화보]
- 추신수 딸 추소희 양, 산타 치어리더 [포토]
- 이이경 역대급 쓰레기 변신 “출구만 있지 입구 없다” (내남결)
- 김준호, 속옷 차림+뽀뽀까지…수요 없는 공급 (독박투어2)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