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부회장직 없애고 '부문 임원' 체제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나금융그룹이 조직개편을 단행하며 부회장 직제를 폐지하고 부문 임원 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하나금융은 26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금융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24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은 부회장 직제를 마무리하고 '부문 임원' 체제를 통해 유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나금융은 26일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금융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24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하나금융은 부회장 직제를 마무리하고 '부문 임원' 체제를 통해 유연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각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리더들을 통해 그룹의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하나금융은 취약계층과 소상공인(자영업자), 청년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적 버팀목 역할을 확대하기 위해 '그룹ESG부문' 산하에 '상생금융지원 전담팀'을 신설한다.
본업 경쟁력과 관계사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손님가치부문'을 신설하고, 기존 사업부문(개인금융·자산관리·CIB)을 산하 본부로 편입한다.
하나금융은 또 AI(인공지능)시대를 맞아 혁신 기술을 내재화하고 디지털 금융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기존 '그룹디지털부문' 산하에 있는 '데이터본부'의 조직을 'AI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이외에 하나금융은 이해관계자 소통을 강화하고 투명한 정보제공으로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존 'IR팀'을 'IR본부'로 격상했다.
대표 계열사인 하나은행 역시 상생금융 지원 강화를 위해 기업그룹 내 '상생금융센터' 신설한다.
현장과 손님 중심의 영업 조직 운영 효율화를 위해 리테일그룹과 손님지원본부도 확대 개편한다.
비대면 채널과 디지털 서비스를 별도로 담당하던 디지털그룹을 리테일그룹으로 통합해 대면 및 비대면 상품, 서비스 운영을 통합 관리하고 비대면 손님 응대 기능을 손님지원조직으로 통합해 손님·데이터본부로 확대 개편한다.
하나은행은 또 금융AI부를 신설해 금융AI를 활용한 사업기회 창출 및 분산된 AI 관련 역량 집중을 통해 사업 추진의 효율성도 증대했다.
아울러 하나은행은 현장 중심 영업 지원과 영업본부별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중앙영업그룹 내 강남서초영업본부, 종로영업본부 등 2개의 영업본부를 신설했다.
기업 및 플랫폼 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기업디지털지원부를 기업디지털본부로 확대 개편하는 동시에 플랫폼제휴마케팅부도 신설했다.
자금시장본부 내 FX플랫폼사업부를 신설해 외환시장 거래시간 확대 등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사업 범위 확대도 추진하는 등 본점 부서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남 공개한 정용진, 이번엔 경쟁사 현대백화점서 '플렉스' - 머니S
- [르포] "BTS 고향에 와서 행복해요"… 전세계 '아미'로 들썩인 여의도 - 머니S
- "추운데 찜질방이라도" 10만원 건넨 판사… 법정 선 노숙인 눈물 - 머니S
- '30억 사기 혐의' 전청조 부친… 전남 보성서 긴급체포 - 머니S
- 국토부, 우크라 재건 준비 대비… 재원 확보 전략 연구용역 - 머니S
- 폭언으로 '대학원생 죽음' 내몬 교수… 학교 측 '경징계' 마무리 - 머니S
- "쓰봉크럽이 뭐냐고요? 여행가방에 면장갑과 쓰레기봉투 싸야죠" - 머니S
- 둔촌주공 발등에 불… "실거주 의무 대란" - 머니S
- "로또 샀는지 확인해보세요"… 소멸시효 임박 당첨금 '1305억원' - 머니S
- 2021 메이크업 트렌드 '이것' 힘줘라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