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배터리 생산장비 지능화 추진…스마트팩토리 기반 닦는다

최문정 2023. 12. 26. 17: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온이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해 배터리 생산장비 지능화를 추진한다.

오기영 SK온 핵심설비기술담당 전문위원은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SK온은 생산장비 지능화를 통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향후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지속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백호프·시스코·아이에프엠·야스카와·우원기술과 개발 협력

최지희 시스코코리아 대표이사(왼쪽부터), 김태완 우원기술 대표이사, 유기석 백호프오토메이션 대표이사, 오기영 SK온 핵심설비기술담당, 시이나 알버트 히데노리 한국야스카와전기 대표이사, 김성한 아이에프엠일렉트로닉 상무이사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종로타워에서 열린 '스마트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K온

[더팩트|최문정 기자] SK온이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해 배터리 생산장비 지능화를 추진한다. ICT 기술을 활용해 장비 효율을 극대화하고 생산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SK온은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그린캠퍼스에서 백호프오토메이션, 시스코, 아이에프엠일렉트로닉, 한국야스카와전기, 우원기술과 배터리 생산장비 제어와 통신시스템 고도화 협력을 위한 6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SK온과 협력하는 회사들은 산업용 장비 제어 통신 분야에서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지닌 기업들이다. SK온은 배터리 생산장비 관련 제어 통신 솔루션 분야에서 전문성이 높아지고 매출 신장 등 사업 확대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협력을 통해 기술과 서비스 성능, 품질, 안정성을 검증하고 생산장비 지능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을 공동 논의한다. 이를 통해 대규모 장비 개조없이 원가절감, 수율 향상 등 제조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우선 SK온은 협력사들과 함께 장비 제어를 관장하는 컨트롤러, 모니터링을 위한 스마트센서, 통신 네트워크와 전력 장치 등 배터리 생산장비와 관련된 핵심 부품과 시스템의 고도화를 살펴볼 계획이다.

컨트롤러 업그레이드는 장비 속도 개선과 밀접하게 연관돼 생산량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 지능화된 스마트센서는 장비 상태와 오류 관련 정보를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해 오류 발생 시 복구 시간을 단축해 가동률 상승으로 이어진다.

네트워크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서는 비가동시간(다운타임)이 축소되고 데이터 이중화와 보안이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비 원격제어의 발판이 마련되면 SK온의 '스마트 팩토리' 추진 전략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SK온은 현재 건설 중인 서산 3공장에 최신 장비와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고, 기존 공장에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솔루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오기영 SK온 핵심설비기술담당 전문위원은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SK온은 생산장비 지능화를 통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향후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국내외 파트너사들과 지속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munn0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