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병원, 올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남대병원은 올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1차 인증 결과에서 인간대상연구 및 인체유래물연구 유형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영남대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인 임상연구윤리위원회는 2013년 4월 질병관리청 기관생명윤리위원회에 등록, 올해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9월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받고 1차 평가대상 54개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중 최종 평가에 통과한 24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 박준 기자 = 영남대병원은 올해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1차 인증 결과에서 인간대상연구 및 인체유래물연구 유형 인증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란 각 기관에서 연구와 관련 활동을 수행할 때 연구 대상자의 생명윤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연구의 윤리적, 법적, 과학적, 타당성을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심의하는 기구다.
보건복지부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은 2013년~2020년 동안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 인증에 대한 시범사업 기간을 거쳐 2021년부터 정식 인증제도로 전환,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제1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질적인 관리를 위한 구성과 운영실적 등을 평가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영남대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인 임상연구윤리위원회는 2013년 4월 질병관리청 기관생명윤리위원회에 등록, 올해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9월 서류심사 및 현장평가를 받고 1차 평가대상 54개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중 최종 평가에 통과한 24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해당 인증의 유효기간은 오는 2026년 11월29일까지다. 향후 재인증 시 우수기관에 해당하면 4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된다.
영남대병원은 2022년 이후 IRB 인증을 받은 급성기병원에 해당해 의료기관평가인증 시 임상연구관리 기준 항목에서 상 등급으로 평가받을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살해, 시신 훼손·유기' 軍장교,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성폭행범' 고영욱, 이상민 저격 "내 명의로 대출받고 연장 안돼서…"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종합)
- '인간사육장'에서 18년 지낸 34살 女…지정된 상대와 결혼까지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후 넷째 임신(종합)
- 토니안 "우울증·대인기피증 진단…어떻게 하면 멋있게 죽을까 생각"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