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때문에 핵무기 보유국 증가…벨라루스 “전술핵 이전 완료” [핫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5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가 벨라루스로 전술 핵무기 이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경제관련 회의에서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가 지난 10월 벨라루스로 이송 완료 되었다"고 밝혔지만, 얼마나 많은 무기가 어디에 배치됐는지 등의 자세한 정보는 밝히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이 25일(이하 현지시간) 러시아가 벨라루스로 전술 핵무기 이전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AP통신 등 외신의 26일 보도에 따르면, 루카셴코 대통령은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경제관련 회의에서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가 지난 10월 벨라루스로 이송 완료 되었다”고 밝혔지만, 얼마나 많은 무기가 어디에 배치됐는지 등의 자세한 정보는 밝히지 않았다.
전술 핵무기는 통상 20KT 이하의 핵무기를 지칭하며, 야포와 단거리 미사일로 발사할 수 있는 핵탄두, 핵지뢰, 핵기뢰 등이 포함돼 있다. 장거리 미사일에 장착되는 핵무기보다 사거리가 짧지만, 폴란드 등 인근 국가들에게 긴장을 주기에는 충분한 위력을 자랑한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자국에 러시아의 핵무기를 배치한 배경에 대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폴란드의 공격을 억제하기 위해”라고 밝혔다.
현재 폴란드는 러시아와 침공 전쟁을 벌이는 우크라이나에게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대한 국제제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앞서 루카셴코 벨라루스 대통령은 지난 6월에도 러시아의 전술 핵무기 대부분이 반입 완료됐다고 밝힌 바 있다.
벨라루스는 과거 소련의 공화국 시절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과 함께 소련 핵무기 상당수가 포진했던 국가다.
소련이 붕괴한 뒤 핵무기가 러시아로 돌아가면서, 벨라루스는 핵무기가 없는 국가로 지내왔다. 그러나 이번 핵무기 배치로 벨라루스는 소련 붕괴 뒤 처음으로 다시 자국 영토에 핵무기를 보유하게 됐다.
폴란드 포위하는 러시아-벨라루스
러시아는 동맹국인 벨라루스와 함께 폴란드를 포위하고 폴란드로부터의 위협에 대해 끊임없이 경계태세를 보여왔다.
앞서 지난 9월 러시아 크렘린궁(대통령실)은 폴란드를 “공격적 국가”로 규정하고 “폴란드로부터의 모든 위협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폴란드는 러시아의 전술핵이 벨라루스로 이전되고 있다는 소식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 왔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지난 8월 “러시아가 일부 단거리 핵무기를 이웃 벨라루스로 옮기는 과정에 있다”면서 “분명한 것은 이번 일이 유럽 지역 안보 구조와 NATO 군사동맹의 동편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이를 두고 “위험하고 무모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우크라이나전이 확대될 경우, 벨라루스가 러시아를 돕기 위해 참전할 것이라는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다.
이미 벨라루스는 지난해 2월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서 자국 내 군사기지를 제공하는 등 러시아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송현서 기자 huimin0217@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달리는 버스서 집단 강간 당한 20세 女…변치 않는 ‘강간공화국’ [여기는 인도]
- 무려 7명 살해하고 20년 도피한 미모 살인마의 최후 [여기는 중국]
- 감히 프러포즈를 거절해?...절벽 아래로 밀어 살해한 남친
- 아빠가 사온 골동품 시계 알고보니 ‘2차대전 군용품’…수십 배 가치에 깜짝 놀란 게스트
- 악령 쫓으려 점쟁이에 돈 바치고 성관계까지…피해 여성 100명 [여기는 동남아]
- ‘좀비 사슴’ 먹고 전염된 인간 나올까…美 유명 국립공원서 첫 감염 사례[핵잼 사이언스]
- 자꾸 배 불러와 병원갔더니…中 생후 4개월 영아 몸속에서 ‘기생 태아’ 발견
- “남편 또는 연인에게 성매매 권한다”…日여성들 생각 들어보니 [여기는 일본]
- 미인대회 출신 10대 소녀 토막 살해한 남성, 이유가? [여기는 베트남]
- 알래스카 3㎞ 심해서 ‘황금빛’ 정체불명 물체 발견 [핵잼 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