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 최강창민 “20년 활동 원동력=카시오페아, 실망시키지 않고 싶다”

정하은 2023. 12. 26. 14: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방신기 최강창민이 20년 활동의 원동력으로 팬을 꼽았다.

'2세대 대표' 그룹 동방신기(유노윤호, 최강창민)가 데뷔 20주년 당일인 26일 정규 9집 '20&2'를 발매하고 약 5년 만에 컴백한다.

최강창민은 "기념일에 별로 감흥이 없는 편인데, 동방신기로서 20주년은 특별하게 다가오더라. 20주년을 맞이할 수 있는 그룹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가수가 됐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룹 동방신기의 최강창민이 26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호텔에서 진행된 데뷔 20주년 기념 정규 9집 ‘20&2’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3. 12. 26. 박진업기자 upandup@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 정하은기자] 동방신기 최강창민이 20년 활동의 원동력으로 팬을 꼽았다.

‘2세대 대표’ 그룹 동방신기(유노윤호, 최강창민)가 데뷔 20주년 당일인 26일 정규 9집 ‘20&2’를 발매하고 약 5년 만에 컴백한다.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유노윤호는 “벌써 20주년이라는게 아직까지도 실감이 안 난다”며 “성인식을 맞이하는 나이이지 않나. 항상 버팀목이 되어 주신 팬들과 스태프들 덕분에 이 자리까지 온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최강창민은 “기념일에 별로 감흥이 없는 편인데, 동방신기로서 20주년은 특별하게 다가오더라. 20주년을 맞이할 수 있는 그룹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그런 가수가 됐다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20년 활동의 원동력에 대해서도 밝혔다. 최강창민은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이 많지만 그래도 가장 큰 힘은 팬분들인 거 같다. 저희 둘이 발을 내딛고 있는 장소는 팬 여러분들의 사랑으로 만들어 주신 거라 생각한다”며 “그분들을 위해서라도 실망시켜드리지 않기 위해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강창민은 이번 정규 9집 ‘20&2’에서도 팬들을 향한 진심을 담은 ‘프로미스’를 직접 작사하기도 했다. 이 곡에 대해 그는 “‘고맙고 아름다운 너’라는 가사처럼, 동방신기와 함께 추억을 만들어온 카시오페아(팬덤명)를 생각하며 앞으로도 좋은 곳을 향해 같이 걸어 나가자는 약속을 건네는 곡이다. 팬 여러분들이 많이 듣고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팬들을 향한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한편 ‘20&2’는 지난 오랜 시간 동방신기가 쌓아 올린 음악적 역량과 내공을 총집합한 앨범이다. 동방신기 하면 떠오르는 강렬한 댄스 곡 ‘레벨’, ‘다운’부터 멤버들의 솔로곡 ‘픽스 잇’, ‘테이크 바이 브리드 어웨이’, 그리고 팬들에게 반가움과 감동을 전할 ‘프로미스’, ‘더 웨이 유 아’ 등 10곡이 담겨있다.

jayee212@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