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바이오랩, 면역·대사질환 파이프라인 글로벌 특허 4건 등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바이오랩은 면역·대사질환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에 대한 글로벌 특허 4건을 각각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고바이오랩이 자체 보유한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는 만성신장질환 예방·치료용 소재로 일본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
고바이오랩은 KBL409을 먹는 만성신장질환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핵심 파이프라인들에 대한 주요국 특허들을 빠르게 확보해 시장 내 독점배타적 권리를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2일 KBL697 2상 결과 수령
1차 유효성 평가지표 미충족
고바이오랩은 면역·대사질환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에 대한 글로벌 특허 4건을 각각 취득했다고 26일 밝혔다.
인체 마이크로바이옴 유래 면역질환 파이프라인 ‘KBL697과 ’KBL693‘는 중국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 두 물질은 한국인 여성에서 확보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후보물질이다. 고바이오랩은 KBL697을 면역 피부질환 치료제로, KBL693을 천식 등 알레르기질환 치료제로 각각 개발 중이다.
루미노코쿠스(Ruminococcus spp.) 속 기능성 균주를 활용한 간손상 치료 파이프라인은 러시아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 고바이오랩은 이 파이프라인에 대해 탁월한 혈중 ALT· AST 농도 및 섬유화 유전자 발현, 체중 대비 간 무게 비율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맹장 내 2차 담즙산 농도 증가 효과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향후 먹는(경구용) 대사 이상 관련 지방간질환(MASLD) 치료제로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바이오랩이 자체 보유한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는 만성신장질환 예방·치료용 소재로 일본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 KBL409는 요독 물질 혈중 농도 및 신장염증, 단백뇨, 신장 섬유화 등의 감소 효과가 기대되는 물질이다. 고바이오랩은 KBL409을 먹는 만성신장질환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핵심 파이프라인들에 대한 주요국 특허들을 빠르게 확보해 시장 내 독점배타적 권리를 갖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바이오랩은 지난 22일 KBL697의 중등도 판상형 건선 임상 2상 주요 결과(TOPLINE) 결과를 임상수탁기관(CRO)으로부터 수령했다.
KBL697의 건선 임상 2상은 미국과 호주 내 10개 기관에서 2020년 시작했다. 중등도 판상형 건선 환자 78명을 대상으로 KBL697 혹은 위약을 12주간 투약했다.
1차 유효성 평가 지표는 건선 부위 및 심각도(PASI) 점수의 투여 전(베이스라인) 대비 변화다. 임상 결과 투약군의 PASI 점수는 위약군과 비교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경 창간 60주년 구독신청 사은품 보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러다 동탄 집값 빠지나"…삼성전자 성과급 쇼크에 '술렁' [김익환의 컴퍼니워치]
- 중·러 공장 빼고 아세안·미국으로…현대차그룹 생산기지 새판 짠다
- 3개월 사이 2억 급락 와중에…'로또 청약' 나온다는 이 동네
- "내 아파트지만 할 수 있는 게 없다"…한숨 깊어진 집주인들
- "요구르트 1개만 주더라" 공짜밥 먹고 혹평 쓴 블로거 결국
- 이효리 건강 비법은 날 것?…"하루 500g은 꼭 먹으려 노력"
- "정명석 23년형 듣고 축하 파티"…'JMS 폭로' 메이플 근황
- 사라진 전청조 부친 결국 체포…경찰 붙잡혔는데 '황당'
- "미스코리아인데 섭외 받아"…일반인 없는 연애 프로 '시끌'
- 고향사랑 기부하고 답례품 받았더니…삼겹살 '충격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