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김치공정 끝” 한류학자 샘 리처드 교수, ‘김치’ 우수성 세계에 알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가 수출 호조와 더불어 미국, 영국, 아르헨티나 등에서 김치의 날을 제정하는 등 세계화 기반이 마련되면서 세계인의 건강한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의 우수성과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제2기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를 임명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한국의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가 수출 호조와 더불어 미국, 영국, 아르헨티나 등에서 김치의 날을 제정하는 등 세계화 기반이 마련되면서 세계인의 건강한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 세계김치연구소는 김치의 우수성과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제2기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를 임명했다고 26일 밝혔다.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는 세계김치연구소가 기관의 R&D 성과와 김치의 과학·문화적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고자 지난해 처음 도입한 명예직으로, 각 분야의 전문성, 한국 문화 및 김치에 관한 이해도, 국내외 홍보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했다.
올해는 학계, 산업계, 방송계 등 각 분야의 파급력이 높은 6인을 제2기 앰배서더로 선정했다. ▷샘 리처드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막달레나 솔라리 킨타나 아르헨티나 상원의원 ▷파브리치오 페라리 이탈리아 미쉐린 1스타 Al Porticciolo 84 오너셰프 ▷파비앙 이브 제롬 코르비노 프랑스 모델 겸 방송인 ▷프레드 브렛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전수진 미국 하와이주립대학교 영양 및 식품・동물공학과 교수다. 이들의 활동기간은 내년 11월까지 1년이다.
샘 리처드 교수는 인종·문화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BTS(방탄소년단)를 언급하며 한류의 가치를 강조한 유튜브 강연 영상으로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막달레나 솔라리 킨타나 의원은 평소 김치를 즐겨 먹는 ‘김치 애호가’이자 올해 국가 단위 최초로 제정된 ‘아르헨티나 김치의 날’ 법안 대표 발의자다.
파브리치오 페라리 셰프는 세계김치연구소가 주최한 ‘김치 마스터 셰프대회’ 심사위원을 다년간 역임했으며, 방송인 파비앙 역시 올해 김치의 날 기념 ‘2023 WIKIM 페스티벌’ 내 김치 과학 토크 콘서트 패널로 활약했다.
프레드 브렛 교수는 식품 발효 미생물학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와 세계김치연구소가 공동 주최한 2023년 국제심포지엄에 연사로 참여했으며, 김치 관련 국제공동연구 협력과제도 추진할 예정이다. 전수진 교수는 식품 저장 및 바이오센싱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이자 해외 한인 과학기술자로서 글로벌 협력 네트워크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세계김치연구소는 제2기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가 김치를 주제로 한 대중 강연과 칼럼・기고, 인터뷰, SNS 등 각자의 전문 분야와 접목한 콘텐츠 제작 활동을 활발히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샘 리처드 교수는 “한류의 주역인 ‘김치’가 지닌 문화적 가치는 매우 우수하다”라며, “건강식품을 넘어 문화콘텐츠 차원에서 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서 노력할 것”이라며 “내년에는 대학 내 강의 중 특강 형식으로 ‘김치’를 주제로 학생들과 이야기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장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닌 앰배서더를 통해 과학에 기반한 팩트체크된 김치 정보를 선제적으로 제공하고, 글로벌 김치 이슈를 선도하고자 한다”며 “앰배서더를 해외 지역별로 거점화하여 김치 세계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는 이번에 임명된 6인의 ‘글로벌 김치 앰배서더’ 외에 추가로 김치 세계화 확산을 위해 함께 할 앰배서더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태지 “생존신고, 내 미모에도 노화가…” 1년만 깜짝 근황
- “제니·솔로지옥 女출연자 비키니 뭔가요” 최강 한파인데 ‘여름옷’ 불티…무슨 일
- 안정환도 학폭 피해자였다 "성인 됐는데 아직 기억나"
- 아미는 ‘군백기’ 모른다…방탄소년단 입대에 '봄날' 등 차트 역주행
- “믿었던 유명 배우의 배신” 엔터 명가 ‘폭망’…영화 철수설에 ‘발칵’
- “결국 이지경까지” 노홍철, ‘지팡이·휠체어 신세’ 근황 깜짝…대체 무슨 일
- “안중근은 테러리스트” 한소희 안 의사 사진 올리자…日팬들 항의
- ‘등근육’ 자랑 유명 여배우 누군가 했더니…넷플릭스도 꽂혔다
- 오타니·야마모토, 일식당에서 뭉쳤다…몸값 1.3조 넘는 슈퍼스타들
- “700억원이나 퍼부었는데 이럴 줄 몰랐다” 넷플릭스에 역대급 ‘뭇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