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 첫 ESG 리포트 발간…“소나무 年 4만그루 심는 효과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종합 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기록한 '2023 직방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2023 직방 ESG 리포트는 직방에서 올해 처음으로 발간한 것으로, '소마(soma)'를 통한 원격근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중개서비스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를 통해 이룬 탄소감축 효과, 부동산 중개 시장의 혁신 사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방향성 등이 소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oma 통한 원격근무제 시행 영향
[헤럴드경제=신혜원 기자] 종합 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활동과 성과를 기록한 ‘2023 직방 ESG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2023 직방 ESG 리포트는 직방에서 올해 처음으로 발간한 것으로, ‘소마(soma)’를 통한 원격근무, I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중개서비스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구매를 통해 이룬 탄소감축 효과, 부동산 중개 시장의 혁신 사례,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방향성 등이 소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직방은 연간 약 327톤(t)의 탄소배출을 감축했다. 강원특별자치도 소재 30년생 소나무 4만402그루가 감축할 수 있는 양으로, 직방 임직원 및 제휴중개사 1인당 소나무 219그루를 새로 심은 것과 동일한 환경적 성과다.
직방은 이에 대해 2021년 7월 이후 가상오피스 솔루션 soma를 활용한 전 직원 원격근무제 시행을 통해 통근 없는 업무 환경을 구축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soma를 도입하기 전인 2020년과 도입 이후인 2022년의 연간 탄소배출량을 비교하면 직원 수 증가 및 각 가정에서의 주거용 전력 및 냉난방 사용 증가분까지 감안하더라도 총 8.52톤의 탄소배출량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손품을 가능하게 만든 프롭테크 기반 서비스 '중개 라이브'를 통해 제휴 공인중개사의 오프라인 이동 거리를 줄임으로써 올해 291.46톤의 탄소감축을 이뤄내기도 했다. 고객의 매물 현장 방문을 위한 이동이 잦은 공인중개사의 기존 업무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한 효과다.
아울러 직방은 REC 구매를 통해 직방 임직원이 이용하는 오프라인 공간의 올해 사용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전환해 총 27.27톤의 탄소를 절감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에는 재생에너지 통합솔루션 기업 루트에너지와 업무협약을 진행하고 프롭테크 업계 최초로 한국형 RE100(K-RE100)에 가입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이재민 대상 긴급 주거지원 활동 ▷임차인 권리보호를 위한 지킴중개 및 역전세 분석 서비스 출시 ▷청년 공인중개사 양성 프로그램 ‘청년중개사관학교’ 운영 등 사회 분야에서의 경영 활동 성과가 리포트에 담겼다.
안성우 대표는 “직방의 첫 ESG 리포트는 직방이 쌓아온 다양한 경험과 기술력을 지속가능경영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프롭테크 분야를 대표하는 선도 기업으로서 ESG 경영활동 목표를 수립하고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wshi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서태지 “생존신고, 내 미모에도 노화가…” 1년만 깜짝 근황
- “제니·솔로지옥 女출연자 비키니 뭔가요” 최강 한파인데 ‘여름옷’ 불티…무슨 일
- 안정환도 학폭 피해자였다 "성인 됐는데 아직 기억나"
- 아미는 ‘군백기’ 모른다…방탄소년단 입대에 '봄날' 등 차트 역주행
- “믿었던 유명 배우의 배신” 엔터 명가 ‘폭망’…영화 철수설에 ‘발칵’
- “결국 이지경까지” 노홍철, ‘지팡이·휠체어 신세’ 근황 깜짝…대체 무슨 일
- “안중근은 테러리스트” 한소희 안 의사 사진 올리자…日팬들 항의
- ‘등근육’ 자랑 유명 여배우 누군가 했더니…넷플릭스도 꽂혔다
- 오타니·야마모토, 일식당에서 뭉쳤다…몸값 1.3조 넘는 슈퍼스타들
- “700억원이나 퍼부었는데 이럴 줄 몰랐다” 넷플릭스에 역대급 ‘뭇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