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팩트시티 분양 눈길···‘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인기

김동호 기자 2023. 12. 26. 09: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 콤팩트시티에 공급되는 단지가 부동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면서 국내를 대표할 콤팩트시티인 인천 송도 11공구에 공급되는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로 수요자들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콤팩트시티란 도시의 주요 기능을 한 곳에 조성하는 도시계획 기법이다. 주거, 업무, 교육, 문화 등 필요한 모든 시설을 고밀도로 개발하기 때문에 최소화된 이동시간으로 다양한 시설을 누릴 수 있고, 개발로 인한 미래가치까지 기대할 수 있다.

서울 용산이 대표적인 콤팩트시티로 손꼽힌다. 이곳은 교통 요충지인 용산역을 중심으로 주거·업무·상업용 고층빌딩이 줄지어 조성돼 있고, 용산공원을 비롯한 한강시민공원 등 녹지도 풍부하다. 이에 지난 7월 용산에서 공급한 ‘용산 호반써밋 에이디션’은 콤팩트시티의 장점을 누리는 단지로 수요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결과 65세대(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 575명이 몰리며, 평균 162.69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미래형 도시 개발로 불리는 콤팩트시티의 가치에 힘입어 정부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3기신도시인 고양창릉과 남양주 왕숙지구를 콤팩트시티로 개발하는 것이 그것이다. 이에 경기 고양창릉은 GTX-A노선과 연계해 주변 7개 블록 10만2,000㎡ 부지에 지하도시형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고, 주거, 상업, 업무, 호텔, 방송 등 다양한 시설을 조성해 최소 이동시간으로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조성 중이다. 남양주 왕숙지구도 13개 블록 27만9,000㎡ 부지에 콤팩트시티가 조성될 계획이다. 이곳에는 쇼핑몰과 고급 오피스 등 고층 건물을 올려 주거·상업·업무시설 공존할 예정이다.

인천에서는 송도국제도시의 마지막 개발지인 송도 11공구가 완성형 콤팩트시티 개발로 추진된다. 송도 11공구 중앙에는 거대 상업시설이 자리할 예정이고 송도 11공구를 관통하는 워터프론트를 중심으로 크고작은 수변녹지 공간도 마련된다. 아울러 대규모 주거시설인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도 공급 예정이며 학교, 업무시설도 마련된다. 이미 송도 11공구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2032년까지 총 7조5,000억원을 들여 제5~8공장을 완공할 계획이다. 이 중 1조9,800억원이 투입되는 5공장은 지난 4월 착공에 돌입했다. 신생 바이오 공룡 롯데바이오로직스도 송도 11공구에 바이오 플랜트 건설을 계획 중이다.

업계 전문가는 “콤팩트시티는 도시 중심부에 주거, 상업, 업무, 교육 등의 시설들이 밀집돼 있어 가까운 거리에서 모두 누릴 수 있는 ‘압축 도시’라고도 불리며, 개발로 인한 지역 가치도 장기간 꾸준하게 오르는 것이 특징이다”며, “이에 국내를 대표할 콤팩트시티 송도 11공구에서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분양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는데, 수도권 대표 부촌인 송도의 가치에 송도 11공구 미래가치까지 더해져 랜드마크로 떠오를 전망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렇듯 관심이 높은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은 5개 블록(Rc10, Rc11, Rm4, Rm5, Rm6)을 통합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송도 11공구 내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지하 2층~지상 최고 47층, 23개동(아파트 21개동, 오피스텔 2개동), 총 3,270세대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84~208㎡ 아파트 2,728세대와 전용면적 39㎡ 오피스텔 542실로 지어진다.

Rc10~11블록은 지하 1층~지상 29층의 아파트가 Rm4~6블록은 지하 2층~지상 최고 47층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함께 들어서는 주상복합단지다.

블록 별로는 △Rc10 블록 아파트 548세대, △Rc11 블록 아파트 469세대, △Rm4블록 아파트 597세대, 오피스텔 271실, △Rm5 블록 아파트 504세대, △Rm6 블록 아파트 610세대, 오피스텔 271실로 구성된다.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은 송도11공구 녹지 인프라의 핵심인 워터프론트 입지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고 일부 세대에서는 워터프론트 영구 조망이 가능할 전망이다.

교육환경도 뛰어나다. 단지 바로 옆에 유치원과 초·중교 부지가 계획돼 있다. 아울러 연세대 국제캠퍼스, 인천글로벌캠퍼스(뉴욕주립대, 조지메이슨대, 겐트대, 유타대)가 지척이고 인하대 오픈이노베이션캠퍼스(인하대 송도캠퍼스)가 부지와 맞닿아 있다.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송도세브란스병원이 도보권이고, 홈플러스, 현대프리미엄아울렛(송도점), 트리플스트리트 등 대형 쇼핑시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중심에 대규모 상업시설이 들어서고 송도 11공구 내 대규모 중심상업시설도 도보권이다.

교통망도 준수하다. 인천신항대로, 송도바이오대로를 통해 제2경인고속도로, 제3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로 연결된 아암대로 진출이 편리하며 광역 접근성을 더욱 개선할 수도권제2순환도로도 단지 인근에 계획돼 있다. 송도과학로를 이용해 송도 전역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그밖에 대중 교통 이용도 용이하다.

규모에 걸맞은 커뮤니티 시설도 강점이다. 피트니스클럽, 사우나, 게스트하우스, 어린이집, 경로당 등을 비롯해 스카이라운지도 들어설 예정이다.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 분양홍보관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 마련된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